브릿지바이오, 英 AI기업 ‘브레이노믹스’와 협력 계약 체결

특발성 ㅍㅔ섬유증 신약후보 물질 'BBT-877' 임상2상 협력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브레이노믹스 로고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브레이노믹스 로고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특발성 폐섬유증(idiopathic pulmonary fibrosis, IPF) 신약 후보물질로 개발 중인 BBT-877의 제2상 임상시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영국의 인공지능(AI) 기반 메드테크 기업 ‘브레이노믹스(Brainomix)’와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를 시험대상자로 하는 BBT-877 제2상 임상시험에서 브레이노믹스의 인공지능 기반 프로그램 ‘e-ILD 테크놀로지’를 활용하게 된다. 이 통해, 특발성 폐섬유증 환자의 고해상도 전산화단층촬영(HRCT) 이미지 등 자동화 처리된 영상학적 데이터를 추가로 활용해 약물 효과 등의 평가에 객관성과 효율성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특발성 폐섬유증 질환 분야의 임상에서 널리 활용되어온 임상 지표인 ‘노력성 폐활량(forced vital capacity, FVC)’에 더해 영상학적 데이터 기반의 ‘이미징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가 새로운 약물 효능 평가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지도 탐색할 방침이다. 폐섬유화의 정량적 영상 분석을 통해 약물 효능 측정의 객관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환자 치료 반응 및 질환의 경과 등을 보다 입체적으로 파악해 BBT-877 임상운영 및 후속 임상시험의 설계에 효율을 더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제약·바이오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미징 바이오마커’는 영상의학 데이터를 통해 환자 진단, 병기 결정, 질환 예후 예측 및 치료 반응성 평가 등의 결과를 수치화해  양적 분석을 돕고 있다.

정량적인 데이터를 통해 의료진이 보다 직관적으로 환자를 진단할 수 있게 돕는 지표로서, 점차 다양한 질환의 임상시험에서 활용 돼 전체 임상 연구 비용과 시간의 효율성을 도모할 뿐 아니라 규제기관 승인을 가속화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의 정수진 임상개발 총괄은 “브레이노믹스의 AI 기반 이미징 기술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BBT-877의 유효성 관련 보조적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확보해감에 따라, BBT-877의 임상 2상뿐 아니라 후속 임상의 근거 확보를 보다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