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났을 때 위험한 행동 7가지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뭔가를 하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도 위험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른 사람과 격한 언쟁을 벌이고 화가 났을 때는 위험한 상태다.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뭔가를 하면 마치 난폭 운전처럼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도 위험할 수 있다. 미국의 건강·의료 정보 사이트 ‘헬스닷컴’이 화가 났을 때 절대 해서는 안 될 것들을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화난 채 잠자리에 들어가지 마라

분노에 사로잡혀 잠을 자면 부정적 감정을 더 강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수면의학 전문가들은 “수면은 깨어있을 때 얻은 정보를 처리하고 통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언쟁을 벌인 뒤 잠이 들면 잠자지 않고 깨어있는 것보다 나쁜 기억이 더 강화된다는 것이다.

 

운전하지 마라

화가 난 운전자는 사고를 더 많이 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화가 나면 공격적이 되기 때문에 핸들을 잡아서는 안 된다. 또 성이 난 채 운전을 하면 ‘터널 시야’를 갖게 돼 앞만 보게 되고 보행자나 주변 상황을 보지 못하게 된다.

 

먹지 마라

화를 누르기 위해 음식을 찾는 것은 역효과를 낳는다. 전문가들은 “성이 나면 건강한 음식보다는 고당분, 고지방 탄수화물이 꽉 찬 좋지 않은 음식을 찾게 된다”고 말한다. 또 감정이 격앙돼 몸이 위험하다는 것을 감지함으로써 ‘투쟁·도주 반응’을 일으킨다. 이 때문에 소화기능이 제대로 가동을 못해 설사나 변비를 초래할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언쟁을 계속하지 마라

말다툼을 하다보면 후회할 말을 하기 쉽다. 화가 난 상태라면 상대방에게 ‘타임아웃’을 요청하고 일단 대화를 멈춰야 한다. 타임아웃 시간은 10분이 될 수도 있고 10일이 될 수도 있다. 이 시간에 마음과 육체를 진정시킨 뒤 대화를 재개하면 좀 더 의식적이며 의도적인 태도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 갈등 상황을 올리지 마라

화난 감정을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친구나 가족에게 널리 알리는 행위 당신을 계속 괴롭히는 원인이 된다. 소셜미디어에 공공연하게 뭔가를 알리면 거둬들일 수 없다. 이메일도 마찬가지다. 화가 나서 이메일을 전송 버튼을 누른 순간 되돌릴 수가 없게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술을 마시지 마라

화가 난 후 진정하기 위해 을 마시지만 역효과가 난다. 알코올은 충동조절 능력을 제거해 분노를 실행에 옮기기 쉽게 만든다. 후회할 일을 하게 함으로써 영구적 파멸을 가져 올 수 있다.

 

혈압을 무시하지 마라

분노가 폭발한 뒤 2시간 안에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마비 위험이 거의 5배, 뇌졸중 위험은 3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만일 고혈압이 있으면 화가 났을 때 가장 현명할 방법은 혈압을 체크해보는 것이다. 화가 났을 때 혈압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또 운동이나 수면 그리고 생체 자기제어기술 등으로 분노를 다스릴 필요가 있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