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테르가제’, 임상시험 투약 완료…연내 품목허가 신청

수술후 통증 완화 효능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제품

알테오젠 로고 이미지
[사진=알테오젠]
바이오베터 개발 기업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은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완제품 ‘테르가제(Tergase®)’의 임상시험 투약이 완료됐다고 25일 밝혔다. 회사측은 임상시험결과보고서(CSR)를 수령한 후 제품화와 상업화를 위한 품목 허가를 연내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테르가제는 수술 후 통증완화나 미용/성형 수술 후 부작용 치료를 위해 알테오젠이 개발한 재조합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제품이다. 히알루로니다제는 피부 속 히알루론산층을 녹이는 효소다.

이번 시험은 임상 1상으로 대규모인 257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바로 품목허가를 신청할 수 있는 품목허가 임상시험(Pivotal Study)으로 진행됐다.

회사측은 동일 투약자의 양팔에 시험물질과 대조물질을 각각 투약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테르가제로 인한 안전성 이슈와 주사기로 인한 문제를 교차확인 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알테오젠은 자사의 단백질 재조합 기술 등을 활용해 독자적인 인간 유래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를 개발했으며, 정맥주사를 피하주사로 변환시키는 제형변경 플랫폼인 ALT-B4와 테르가제로 각각 상업화를 진행 중이다.

현재 히알루로니다제는 정형외과, 피부과, 안과 등에서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2026년 예상 시장 규모는 국내시장의 경우 약 700억 원, 전 세계적으로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알테오젠은 동일 물질을 사용한 ALT-B4의 기술수출에도 적극 나서 2019년과 2020년 글로벌 제약사 2곳과 총액 6조3000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