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을 높이는 5단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나는 패배자고, 내가 하는 일은 하찮으며, 성공할 수 없다’는 자기 비판은 낮은 자존감과 자신감의 가장 큰 원인이다. 주눅 들고 살고 싶은 사람은 없다.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미국 심리치료 온라인 전문 매체인 ‘오늘의 심리학(Psychology Today)’은 이런 사람들을 위해 최근 손쉬운 5단계 행동법을 제시했다.

자존감이 낮은 일반적인 원인은 비판적인 사람들 속에서 너무 많은 자기비판을 배웠기 때문이다. 기대감은 높지만 비판에 직면하는 자신에 대해 포기하는 법을 배우고 더 이상 새로운 시도를 하지 않는다.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바꾸는 건 어렵다, 대신 행동 몇 가지를 바꾸면 된다.

1. 도전을 설정하자.

가장 바꾸고 싶은 것을 고르자. 육체일수도, 인간관계일수도 있다.주제는 중요하지 않으니 하나만 고르자. 행동의 동기가 생긴다.

2. 작은 발걸음을 계획하자

이게 열쇠다. 천천히 꾸준히 하는 자가 경주에 이긴다. 완전한 변신을 노리기 보다는 탈출할 준비를 하고 작은 변화를 꾀하자.

3. 결과가 아닌 노력에 집중하자

때때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2주 동안 운동을 하는 데 하나도 달라진 게 없다.실망하지 말자.목표는 결과가 아니다. ‘안락한 영역’에서 벗어나서 노력하면 작은 것을 얻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경험을 쌓고 위험을 감수하는 데 익숙해지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4. 비판적인 목소리를 멈추자.

비판적인 사람은 작은 나의 성공에 대해서 폄하할 수 있다.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에 대해 “이제 그만하라”고 말하고, 그의 말을 무시하는 걸 연습해야 한다. 자신이 위험을 감수하고 노력한 것에 대해 스스로를 위로하자.

5. 지원을 받자
혼자 노력할 필요는 없다. 다른 지원을 받는다고 자신의 노력을 줄이는 건 아니다. 비판적인 목소리에 치어리더나 청취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을 찾자. 연습하면 모든 게 쉬워진다. 기대치를 낮추고 위험을 감수한다면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김혜원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