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줄줄 흐르는 땀…잘 관리하는 법 4

실내온도 25~26도로 유지해야

부채질로 더위를 식히고 있는 여성
여름철 줄줄 흐르는 땀을 잘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덥고 습해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줄줄 흐른다. 이런 날씨에 흐르는 땀은 자연스런 생리 현상이다. 땀은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더운 날씨에 움직이다보면 체온이 올라가는데, 이때 땀이 배출돼 증발하면서 몸의 열이 식는다. 하지만 열대야로 인해 밤에 흘리는 땀은 신진대사 전반에 영향을 줘 불쾌지수를 높일 뿐더러 수면장애와 두통, 어지럼증, 감기까지 유발할 수 있다. 여름철 땀 관리는 에티켓이기도 하자 건강관리의 중요한 요소여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헬스라인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여름철 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본다.

△체온 조절

실내온도가 너무 낮으면 온도 충격으로 감기에 걸릴 수 있다. 실내온도는 25~26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또 차가운 물보다 33~35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체온 조절에 유리하다. 전문가들은 “찬물로 샤워하면 일시적으로 체온이 떨어지지만 말초혈관이 수축돼 심장에 무리가 가서 체온이 금방 올라갈 수 있다”고 말한다. 하루 7~8잔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는 기본이다.

△에어컨을 제습 모드로

한여름에도 그늘이 시원한 이유는 대기가 건조해 복사열만 피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습도가 높으면 땀이 증발하지 못해 불쾌지수가 높아진다. 야외는 어쩔 수 없지만, 실내라면 냉방보다 제습에 신경 써야 한다. 사람이 가장 쾌적하게 느끼는 습도는 40~60%이다.

△냄새 진한 음식 줄이기

마늘이나 향신료, 술 등을 섭취하면 땀이 나올 때 해당 성분이 배출돼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예컨대 마늘 냄새를 나게 하는 알리신은 대사되면서 알릴 메틸 황이라는 황화합물을 만드는데, 이 성분이 땀을 통해 모공으로 나와 냄새를 더하게 된다. 땀내가 신경 쓰이면 절주하고, 음식에 마늘이나 향신료를 너무 많이 쓰지 않는 게 냄새를 줄이는 방법이다.

△땀 억제

겨드랑이에 집중된 아포크린샘에서 분비된 땀에는 지방 성분이 많다. 피부 박테리아가 이를 분해하면서 지방산과 암모니아를 발생시켜 암내를 풍기게 된다. 외출할 때 주로 쓰는 데오드란트는 피부 박테리아를 제거해 땀 냄새 제거에 도움을 주지만, 일시적이라 자주 뿌려야 한다. 냄새를 덮는 향수는 땀내와 뒤엉켜 고약한 냄새로 변질될 수 있다. 겨드랑이 땀이 너무 많고, 암내가 심하다면 일반의약품인 땀 억제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땀 억제제는 땀샘에 땀구멍 마개를 형성해 물리적으로 땀을 막아주는 작용 기전으로 데오드란트와 다르다. 땀샘으로 빠져나오지 못한 땀은 소변으로 배출된다. 겨드랑이 땀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땀 억제제를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