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방학, 휴가철마다 말썽인 귓병

여흠 휴가철 어린이, 청소년 연령대에 3명 중 1명은 물놀이로 인한 외이도염에 걸린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름방학이나 휴가 때 세균성 외이도염을 겪는 아이들이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휴가철 귓병으로 병원을 찾은 3명 중 1명이 물놀이로 인한 외이도염 환자로 나타났다. 이 시기의 귓병 환자는 어린이, 청소년 연령대에 집중돼 가정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외이는 귀의 가장 바깥부분으로 고막 밖 부위를 말한다. ‘외이도염’은 외이에 염증이 생기는 병이다. 통증, 멍멍함 등 증상이 있지만 겉으로 봐서는 알 수 없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다. 귀 안으로 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가면 쉽게 발생한다. 평소 환자는 50대가 가장 많지만, 7-8월에는 20세 미만 어린이, 청소년 환자가늘어난다. 이는 물놀이, 이어폰 사용 등으로 외이도염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어린이는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염증성 외이염’은 귀에 물이 들어가거나 상처가 생기면서 통증을 일으킨다. ‘습진성 외이염’은 가려움증과 함께 분비물로 인해 귀가 가득 차있는 느낌을 받는다. 염증이 발생하면서 귀 부위의 열감과 함께 턱을 움직일 때 통증을 겪는다. 외이도염 예방을 위해서는 귀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하고 귀가 습하지 않도록 관리해줘야 한다. 아이는 통증이 없으면 얘기를 하지 않아 진료시기를 놓칠 수 있다. 이 경우 중이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부모들이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한다.

수영, 샤워 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게 우선이다. 물이 들어갔다면 귀를 기울여 자연스럽게 흘러나올 수 있도록 한다. 귀를 후비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부드러운 휴지나 얇은 천을 말아 귀안에 넣어 물이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다. 면봉 등을 잘못 사용하게 되면 상처를 낼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습관적으로 귀이개 등으로 귀지를 후비면 귀 속에 상처를 내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귀지 자연스럽게 배출되기 때문에 일부러 빼지 않아도 된다. 답답함이 오래 가거나 참기 힘들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도록 한다. 잦은 이어폰 사용도 귀 안을 습하게 만들어 외이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외이도염 치료를 위해서는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성분이 섞인 점이액을 외이도에 바르거나 증상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 급성 외이도염 초기나 염증이 심하지 않을 때는 현미경을 이용한 세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