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이 쓰지 않는 말 7가지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의 비결은 그들이 사용하는 어휘에 달려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 알고 있어”, “힘들어”

왜 어떤 사람은 일상 업무에 허덕이는 사람들과 달리 매일 성취감을 느끼면 사는 걸까. 전문가들은 사용하는 어휘에 해답이 있다고 말한다. 자주 사용하는 말은 사람의 심리상태와 인생을 보는 방법에 영향을 받는다. 미국의 경제 잡지 ‘포브스(Forbes)’가 성공하는 사람들이 절대 하지 않는 말 7가지를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그건 불가능해!”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떤 문제든 해결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창조적이 되면 불가능이란 있을 수 없다. 이루기 힘든 목표가 있더라도 성공하는 사람들은 차분히 대응한다. 그들은 한 단계 한 단계 접근하다보면 목표에 도달하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신경 안 써!”

성공하는 사람에게는 정열 DNA(유전자)가 있다. 혁신자들은 “나는 내 일이 싫어”라든지 “상관 안 해. 될 대로 되라지”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비전과 정열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결코 도전을 이겨낼 수 없고, 사업을 혁신하고 발전시킬 수가 없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내가 다 알고 있어!”

성공한 사람들 뒤에는 스마트한 팀이 있었다. 훌륭한 팀을 만들려면 내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모자란 지식과 경험, 시각 등을 고용한 사람들로부터 얻으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또한 팀원들을 신뢰해야 한다.

 

“질문 좀 그만해!”

스마트한 사람들은 호기심을 갖지 않는 순간 질문이 멈추게 되고, 혁신은 끝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나 산업디자이너 제임스 다이슨 같은 천재적 리더들은 팀원들에게 자신이 해야 할 일 전통적인 지식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라고 권했다. 그들이 좋아하는 질문은 “왜?”, “안 될 게 뭐야?”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될까?”였다.

 

“감사하지만 피드백을 기대하지는 않아!”

성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험과 아이디어, 시각에 열린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 업무를 어떻게 추진하고 있으며 비전을 이끌어가고 있는지에 대해 피드백을 받는 데 열린 자세를 가져야 한다.

 

피드백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은 팀원이나 동료로부터 존경을 받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얻게 된다. 피드백을 통해 다양한 시각을 갖게 되면 다른 사람과 소통하거나 긍정적인 방법으로 프로젝트에 접근하는 데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그런데, 실패하면 어쩌지?”

실패는 사업에서 일상적인 한 부분이다. 제임스 다이슨은 백리스 진공청소기를 만들어 내기 전에 5126번이나 실패를 했다. 토마스 에디슨은 전구를 개발하기까지 1만 번이나 실패를 거듭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결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런데 그건 너무 힘들어!”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결코 쉬운 길을 택하는 법이 없다. 그들은 정열과 인내력 그리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는 투지가 있다.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은 정말 쉽지가 않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때 저항이 적은 길을 선택하는 법이 절대 없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