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후 ‘간기능 이상’ 이유 밝혀졌다 (연구)

백신 맞고 자가면역간질환 걸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지난 4월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교 연구팀은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환자가 간손상을 유발하는 자가면역간질환에 걸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 이 연구는 간장(肝腸)학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지 ‘간장학 저널(Journal of Hepatology)’에 실렸다.

최근 국내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뒷받침하는 사례가 처음으로 보고됐다.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성필수·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팀은 백신을 접종한 환자의 간 조직검사 결과 자가면역간질환을 일으키는 T세포가 발현되었음을 증명했다.

환자는 기저질환이나 술, 간 질환 약을 복용한 이력이 없는 57세 여성으로, 전신쇠약감을 느껴 서울성모병원을 찾았다. 1차 코로나 백신 접종 2주 후 피곤함과 전반적으로 기력이 약해져 병원을 내원했고, 신체검사 결과는 정상이었다. 평소 정기 건강검진에서 간 기능 수치가 정상이었지만, 시행한 혈액검사 결과 간 질환을 진단하는 간 수치들의 상승소견이 확인됐다.

이  환자의 간 조직 생검 결과 자가면역간질환의 세부질환인 자가면역성간염과 원발성 담즙성 담관염이 동시에 진행되는 ‘간 중복증후군’이 확인됐다.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백신을 맞은 후 면역반응에 의한 간 손상, 간기능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기전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며 ” 환자진료시에 자세한 문진과 검사를 통해 이를 감별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가면역간염은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면 15년 내 환자의 절반 가량이 간경변증으로 발전된다. 하지만 초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면 결과가 좋고, 각 질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