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할 때마다 걱정… 입 냄새 줄이는 8가지 방법

대화할 때마다 입 냄새 때문에 불안할 경우 입안이 마르지 않게 물을 자주 마시고 양치질할 때 혀까지 깨끗하게 닦아야 하며 프림, 설탕 등의 첨가물이 들어간 커피나 단 음료는 피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입냄새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잘 가꾸고 신중하게 처신하더라도 입냄새를 풍기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안겨주기 때문이다. 입냄새를 줄일 수 있는 방법 8가지를 미국의 헬스 플랜이 소개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1. 혀와 잇몸도 살펴야

식사나 간식을 먹은 후 양치질은 기본이다. 양치질 하면서 이와 잇몸만 닦는 사람이 많지만 입냄새는 주로 에서 많이 난다. 부드러운 칫솔로 혀를 닦는 것이 좋다. 입 안에 충치나 잇몸병이 있다면 이를 닦아도 입냄새가 날 수 있다. 평소 거울로 입 안을 살피는 습관을 들이고 치과 에도 찾아가보자. .

 

2. 치실을 휴대하자

양치질 이후에도 음식 찌꺼기 치아 사이에 남아있을 수 있다. 이럴 때 치실이 유용하다. 이쑤시개는 치아 건강에 좋지않다고 치과의사들이 말한다. 치실을 사용하면 잇몸 마사지 효과도 볼 수 있다.

 

3. 입 안이 마르지 않게

에는 나쁜 세균을 없애는 보호 효소가 들어있다. 입 안이 마르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을 자주 마셔 침이 마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대화를 나눌 때 물을 가까이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4. 커피 선택에도 주의

프림, 설탕 등의 첨가물이 들어간 커피를 마시면 입 냄새가 심해진다. 커피는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드는 특성이 있는데 여기에 각종 첨가물이 더해지면 입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이 생긴다. 이런 첨가물 없이 블랙커피를 마시는 것이 낫다.

 

5. 입냄새를 악화시키는 흡연

흡연은 입안을 마르게 해 입 냄새를 더욱 악화시킨다. 침이 줄어들면 타액 자체의 항균 및 점막보호 기능이 줄어 입 냄새를 발생시키는 세균들이 늘어나기 쉽다. 골초들은 입 냄새뿐만 아니라 입 주위나 손, 옷에도 담배냄새가 배어 있어 다른 사람에게 다가설 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6. 단 음식에 신경써야

단 음료나 음식을 먹으면 찌꺼기가 잇몸이나 치아 사이에 남았다가 구취의 원인이 된다. 굳이 먹고 싶다면 가급적 무설탕 음료나 식품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입냄새를 줄여주는 음료

녹차 홍차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이는 입 안에 있는 나쁜 세균의 확산을 막아 입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레몬차나 생강차도 좋다.

 

8. 그래도 입냄새가 난다면?

구강 청결에 신경써도 입냄새가 난다면 입안 이외의 원인을 살펴보자. 코와 목구멍 안쪽의 병, 위장병, 폐질환, 당뇨병이 있거나 신장, 간 등이 좋지 않을 때도 입냄새가 날 수 있다. 건강검진을 받으면 치아 건강뿐만 아니라 온 몸의 건강도 챙길 수 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lua*** 2024-03-29 12:26:39

      진짜 입냄새는 속에서 나는 썩은 냄새입니다.. 그건 저런식으로 관리해도 냄새냄.. 단전호흡을하면 냄새가 안남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