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층 손발 저림 증상, 쉽게 보지 마세요

최근 20~30대 젊은 연령대에서 목 디스크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무직에 종사하고 있는 양모씨(37)는 얼마 전부터 과 을 주무르는 습관이 생겼다. 업무를 하다가도 수시로 저려오는 팔로 인해 집중력이 흩어지기 일쑤였기 때문이었다. 과도한 업무로 인해 과 어깨통증이 생겨난 것과 더불어 팔 저림이 계속되자 병원을 찾은 양 씨는 목 디스크 초기증상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피로로 인한 혈액순환장애로 여겼던 손, 팔 저림이 디스크의 손상으로 인해 나타난 증상이었던 것이다. 양씨와 같은 20~30대 젊은 연령대에서 목 디스크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퇴행성질환으로만 여겨졌던 목 디스크가 이처럼 젊은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이유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생활화됨에 따라 잘못된 자세가 습관화된 데 따른 현상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목을 빼고 컴퓨터 모니터를 가까이 보는 자세 및 고개를 숙인 채 수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습관은 경추(목뼈)의 정상적인 배열을 상실시키고 현대적 질병이라 불리는 일자목, 거북목증후군 등을 유발시킨다.

 

그리고 이 같은 일자목과 거북목은 변형된 목뼈의 구조로 인해 머리 무게를 지탱하고 외부의 충격을 완화하는 정상적인 목뼈의 기능을 상실하고, 주변의 근육과 인대 또한 약화시켜 경추 사이의 디스크(추간판)에까지 손상을 입히게 될 수 있다.

 

이렇게 손상되고 밀려나온 디스크가 주변의 신경근을 자극하고 압박하게 되면서, 손과 팔 저림으로 나타나는 목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비교적 젊은 나이라 할지라도 손과 팔 저림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과 어깨통증 등이 동반되고 있다면 증상을 가볍게 넘기지 말고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문가는 “많은 환자분들이 손발 저림을 혈액순환장애로만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명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하는 디스크 질환에서도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며 “초기 디스크가 많이 밀려나지 않은 상태라면 비수술적 방식을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함에 따라 의심되는 즉시 병원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경추 디스크 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일자목과 거북목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발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전 교정치료를 통해 예방해주는 것이 좋다”며 “평상시에도 자세습관을 바르게 교정하고 꾸준한 스트레칭 및 운동 습관을 통해 목 주변의 근력을 강화시켜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이 갈수록 늘어나는 만큼, 20~30대라 할지라도 손발 저림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목 디스크의 위험성을 인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동안에는 IT기기의 사용을 자제하고 컴퓨터사용 시 올바른 자세 습관과 함께 목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 및 생활습관을 갖는 게 좋은 예방법이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