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활동 추적기, 매일 40분 더 걷게 한다 (연구)

스마츠워치, 피트니스트랙커, 만보기 등 운동과 체중감량에 동기 부여

웨어러블 기기는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운동을 일상의 일부로 만들고, 살을 빼기 위한 목표를 세우도록 격려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워치, 만보기, 피트니스트랙커 등 웨어러블 활동 추적기가 우리를 매일 최대 40분(약 1800보) 더 걷도록 격려한다는 리뷰 연구가 발표됐다. 또한 이는 5개월 동안 평균 1kg의 체중 감소를 가져온다.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 연구팀은 신체 활동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웨어러블 활동 추적기(WAT)를 사용하는 전 세계 16만4000명이 참여한 약 400건의 연구를 검토한 뒤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번 연구는 심혈관 질환, 뇌졸중, 제2형 당뇨병, 암, 정신질환을 비롯해 부분적으로 운동 부족으로 인해 늘어나는 건강 문제를 다루기 위한 저비용 개입의 가치를 강조한다.

수석 연구원 타이 퍼거슨 박사는 WAT의 인기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와 정확성, 그리고 WAT가 강박적 행동과 섭식장애를 조장하는지에 대해 회의적 시각도 많지만 이번 증거는 압도적으로 긍정적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우리가 검토한 연구의 전반적 결과는 웨어러블 활동 추적기가 모든 연령대에 걸쳐 그리고. 장기간 동안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웨어러블 기기가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운동을 일상의 일부로 만들고, 살을 빼기 위한 목표를 세우도록 격려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팀은 ‘1kg 감량’이 크지 않게 보일 수 있지만, 공중 보건의 관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공동저자 캐롤 마허 교수는 “체중감량 연구가 아니라 생활습관 신체활동 연구를 대상으로 했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 급격한 체중감소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평균적인 사람은 1년에 약 0.5kg의 체중이 늘기 때문에 5개월 동안 1kg을 감량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WAT로 인한 추가적 신체 활동과 체중 감소 외에도, 건강 추적기가 제2형 당뇨병과 다른 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몇 가지 증거도 나왔다. 퍼거슨 박사는 “WAT가 신체활동의 증가를 통해 우울증과 불안감을 개선한 것도 보고된 이점”이라고 말했다.

연구는 《랜싯 디지털 헬스》에 실렸다. 원제는 ‘Effectiveness of wearable activity trackers to increase physical activity and improve health: a systematic review of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