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바이로직스-바라바이오, 차세대 면역항암신약 공동 개발

항체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 면역항암제 개발 전문기업간 협약 체결

항체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는 바라바이오와 차세대 항암면역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측은 ▲국가 연구개발 과제 수행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 ▲세미나, 심포지엄 등을 통한 신산업·신기술 분야 기술 정보 및 학술 정보 교류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인프라 활용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항체신약 개발 플랫폼 기업 와이바이오로직스와 면역항암제 개발 전문가로 구성된 바라바이오의 협약인 만큼 차세대 면역항암신약 개발에 박차가 가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바라바이오는 연세대 의대 교원창업기업으로, 항체 기반의 혁신 항암대사 신약개발을 목표하는 차세대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면역치료법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기존 면역항암제에 저항성을 가지는 암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항체신약 개발 전문 플랫폼 기업이다. 2007년 설립 이후 독자 플랫폼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완전 인간항체 라이브러리 Ymax®-ABL과 T세포 이중항체 플랫폼 AliCE를 확보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7월 유럽 빅파마인 피에르파브르에 항체 약물 YBL-003의 기술 이전을 성공했다. 또 2020년에는 레고켐바이오와 공동 연구·개발한 ADC 신약 후보물질로 약 3억 달러 규모의 기술수출을 성사시킨 바 있다.

    김용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