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보 걷기, 당뇨병 환자 사망 위험 ‘뚝’ ↓

9년간 당뇨환자와 당뇨전단계 1700여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당뇨 전단계 그룹이나 당뇨병그룹에서 모두 하루 1만보 이상 걷는 것이 사망위험을 줄이는데 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하루 만보 걷기가 당뇨병이나 당뇨병 전단계로 혈당 조절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사망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당뇨병학회(ADA) 공식 학술지 《당뇨 관리(Diabetes Care)》에 발표된 스페인 세비야대 연구진의 논문을 토대로 미국 건강의학 포털 웹엠디가 15일(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이다.

연구진은 2005년~2006년 수집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국가 건강 및 영양 조사 데이터를 토대로 당뇨병 전단계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1만700명 가까운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했다. 1194명은 당뇨병 전단계였고 493명은 당뇨병 진단을 받은 환자였다. 당뇨병 전단계인 참가자는 공복 혈당수치가 100~125mg/dL였으며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은 그 수치가 126mg/dL 이상이었다.

실험 대상자들은 7일 동안 연속해서 걸음을 세기 위해 허리에 가속도계(accelerometer)를 착용했다. 연구진은 나이, 성별, 민족성, 흡연, 음주, 식사, 그리고 당뇨병 치료제의 사용을 조절했다. 7일 뒤 가속도계를 확인한 결과 당뇨병 전단계인 경우 절반 이상(56%)이 남성(평균 55세)이었고, 하루 평균 8500보 정도를 걸었다. 당뇨병 성인의 절반(51%)도 남성(평균 연령 61세)이었고, 하루 평균 6300보 이하를 걸었다.

연구진은 이후 9년 동안 이들을 추적 관찰했다. 9년간 당뇨병 전단계 그룹에서 200명, 당뇨병 그룹에서 138명이 숨졌다. 추적 관찰 후 살아남은 사람들을 기준으로 했을 때 당뇨 전단계 그룹이나 당뇨병그룹에서 모두 하루 1만보 이상 걷는 것이 사망위험을 줄이는데 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 중 약 20%는 잘못된 가속도계 측정 데이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분석에서 제외됐다. 1만보 정도 걸을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한 성인은 그렇지 않은 성인과 사망률이 다를 수 있기에 두 그룹에 대한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하루 1만보가 힘들어 보인다면 저마다의 신체 능력에 효과가 있는 루틴을 찾기 위해 의료진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조언했다.

해당 논문은 다음 링크(https://diabetesjournals.org/care/article-abstract/doi/10.2337/dc22-0524/147209/Optimal-Number-of-Steps-per-Day-to-Prevent-All?redirectedFrom=fulltext)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건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