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빨리 늙게 하는 최악의 음식 5

튀김 등 맛있는 음식이 피부에는 좋지 않아

먹음직스러운 새우 튀김. 하지만 피부에는 썩 좋지 않은 음식으로 꼽힌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한 피부를 원한다면 반드시 좋은 영양을 세포에 공급해야 한다. 피부의 노화 속도를 늦추려면 음식 섭취에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어젯밤에 맛있는 튀김, 피자와 음료에 푹 빠져 과식했다면 아침에 일어나 엉망진창이 된 얼굴을 볼 확률이 높다. 얼굴 땀구멍이 커지거나, 얼굴이 붓고 따끔거리거나 울긋불긋해질 수 있다.

영양 전문가들은 피부 노화를 부추기는 나쁜 음식으로 섬유질이 부족한 음식, 항산화 물질이 부족한 음식, 대체적으로 동물성 원료를 바탕으로 한 음식 등을 꼽았다. 염증을 부르는 이 식품을 섭취하면 신체의 염증 표지자(마커) 수치가 높아진다. 이 염증 표지자는 염색체 끝의 텔로미어(작은 DNA 구조)를 짧게 만들어 피부가 훨씬 더 빨리 늙게 만든다. 미국 잡지 ‘리더스 다이제스트’의 건강 사이트 ‘더 헬시(The Healthy)’의 자료를 토대로 ‘피부를 빨리 늙게 하는 최악의 음식5’를 소개한다.

 

1.튀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맛있는 튀김은 피부에는 너무 좋지 않다. 뜨거운 기름에 음식을 튀기면 활성산소(free radical)가 방출된다. 이 성분은 피부를 손상시키고 피부의 탄력을 빠른 속도로 빼앗는다. 더 나쁜 것은 위험한 트랜스 지방과 수소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유동성을 줄이고, 간에 무리를 주고, 염증을 촉진한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은 트랜스 지방을 피하고, 가급적 자연에 가까운 유기농 식품(whole foods)를 섭취할 것을 권한다.

 

2.설탕

탄산음료, 과자, 캔디바 등 포장 식품 속의 정제되고 가공된 설탕은 염증을 일으킨다. 연구 결과, 설탕은 콜라겐 섬유의 교차결합을 일으켜 피부를 노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름이 생기게 하고, 피부를 건조하고 탄력이 없게 만든다.

 

3초가공 탄수화물

초가공식품(ultra-processed foods, UPFs)에 속하는 초가공 정제 탄수화물로는 포장된 흰 빵, 도넛, 패스트리, 쿠키, 칩 및 라면 등 인스턴트 식품을 꼽을 수 있다. 이같은 정크 푸드(열량은 높지만 영양가는 낮은 즉석 식품 및 즉석식)는 염증을 일으키고, 섬유질을 거의 또는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다. 섬유질 섭취를 늘리면 유익한 장내 세균의 생성을 촉진해 피부가 더 건강해질 수 있다.

 

4.가공육

베이컨, 소시지(페퍼로니, 살라미 등), 샌드위치, 피자 등 가공육 조각은 먹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드는 가장 맛있는 음식에 쓰인다. 하지만 이 모든 음식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가가 부족하다. 가공육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어 부기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염증을 유발하는 방부제 ‘질산염’이 들어있다. 또 가공육은 콜라겐 생성과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C를 소모한다.

 

5.트랜스 지방이 많은 일부 유제품

일부 유제품은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고, 염증이 생기게 하고,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위험한 트랜스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트랜스 지방은 식물성 기름을 고체 또는 반고체의 상태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지방이다. 연구 결과, 육류와 유제품으로 이뤄진 식단의 경우 콜레스테롤은 있지만 섬유질이 없어 염증을 유발하고 피부를 더 빨리 늙게 만든다. 카제인(우유 속 단백질)은 염증을 일으키고 모공을 막아 여드름 및 기타 피부 질환을 일으킴으로써 피부 세포의 노화 속도를 높인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