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머리 말릴 땐 ‘두피 건조’에 집중해야

여름철 두피와 머리카락을 건조시키지 않고 방치하면 세균이 증식하고 두피 염증을 유발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하루 중 머리를 감는 시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이른 아침 아니면 늦은 저녁이다. 아침에 머리를 감으면 젖은 상태로 외출하기 다반사고, 늦은 밤에 감으면 덜 마른 머리로 잠들기 십상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장마철 두피와 머리카락을 제대로 말리지 않고 방치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세균은 온도와 습도가 높은 꿉꿉한 날씨를 좋아한다. 요즘이 바로 세균이 번식에 적기다. 젖은 머리를 말리지않고 그대로 두면 비듬균 등 세균이 증식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꼴이다.

 

머리가 젖은 채 밖으로 나가면 미세먼지를 비롯한 각종 오염물질이 머리에 엉겨 붙어 두피 모공을 막는다. 이는 두피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머리를 덜 말린 상태로 베개에 눕는 것도 마찬가지다. 밤새 땀, 피지 등이 젖은 머리와 뒤엉키면서 두피 건강을 해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아침에 머리를 감는 습관이 있는 사람도 하루 종일 땀을 많이 흘렸다거나 를 맞았다면 반드시 머리를 감고 자야 한다. 비에는 많은 유해물질이 포함돼 있어 그대로 방치하면 모발이 상하는 것은 물론, 두피 역시 망가진다.

 

장마철이 끝나고 날씨가 맑아진 뒤에도 젖은 머리로 다니는 건 좋지 않다. 직사광선이 강하게 내리쬐는 여름에는 머리카락이 쉽게 손상을 입는다. 자외선은 건조한 머리카락보다 젖은 머리카락을 잘 투과한다. 물기가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있는 큐티클 층을 들뜨게 해 자외선 침투를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머리카락에 자외선이 침투하면 머리카락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인 ‘케라틴’의 결합이 깨져 손상을 입게 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직사광선을 피하려면 모자를 쓰는 방법이 있다. 일본 ‘모자내환경연구회’의 연구에 따르면 모자 역시 상황에 따라 해가 될 수 있다. 두피에 이 많이 나면 모자 내 습도와 온도가 높아져 세균을 증식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통풍이 잘되는 모자를 쓰거나 그늘에 있을 때는 모자를 벗는 등 융통성 있게 모자를 쓰는 요령이 필요하다. 자외선차단 스프레이를 머리카락 전체에 뿌려주는 것도 자외선 침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머리카락이 긴 여성은 머리카락을 말리는데 신경을 집중하다 뿌리 쪽을 건조시키는데 소홀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무엇보다 두피 건조가 중요하다. 두피가 축축하면 피부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머리카락이 길어 전체를 다 말릴 시간이 부족하다면 두피 부분을 집중적으로 건조시켜야 하는 이유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