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은 여름철에 음식을 15% 더 먹어야 한다고? 왜?

여성과 달리, 칼로리 소모량이 늘고 물질대사도 활발해져

쨍쨍 내리쬐는 여름 햇볕. 남성은 햇볕에 노출되면 칼로리 소모량이 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남성은 여름철에 햇볕을 쬐면 물질대사가 촉진되고, 음식 섭취량이 부쩍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컬럼비아대, 독일 당뇨병∙비만연구소,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등 공동 연구팀이 생쥐와 인간의 태양 노출과 칼로리 소모량, 음식 섭취량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다. 연구팀은 남성들이 여름철 햇볕(자외선)에 피부를 노출하면 평소보다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여름철에 남성은 다른 계절보다 15%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보면 햇볕에 노출될 경우 비타민D 생성이 촉진되는 등 좋은 점이 있는 반면, 피부를 손상시키고 피부암에 걸릴 위험을 높이는 등 나쁜 점도 있다.

연구팀은 햇볕이 생쥐에게 어떻게 피부암을 일으키는지 연구를 하던 중, 생쥐 수컷이 자외선에 노출될 때 더 배고픈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이스라엘 국민의 건강∙영양 문제에 관한 설문지 조사 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남성이 다른 계절보다 여름에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고, 칼로리도 더 많이 소모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여름철 여성의 음식 섭취량은 다른 계절과 비슷했다.

연구팀은 ‘배고픔 호르몬’으로 알려진 그렐린 호르몬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봤다. 종전 연구에 의하면 그렐린 호르몬은 위장을 비롯해 췌장, 소장, 뇌 세포에서 만들어진다. 이 호르몬은 혈류를 통해 운반돼 시상하부의 뉴런을 활성화하며, 시상하부는 배고픔을 느끼게 함으로써 반응한다. 그렐린 호르몬은 또한 도파민 생성을 자극할 수 있는 편도체 등 다른 뇌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렐린 수치는 대체적으로 배가 고플 때와 식사 직전에 높아진다.

연구팀은 자외선에 노출된 생쥐 수컷의 그렐린 수치가 크게 높아졌고, 그렐린 호르몬이 더 많이분비되는 것은 실험실에서 자외선에 노출된 남성 지원자의 피부 검체에서도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생쥐 암컷의 경우 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작용으로 그렐린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고, 음식을 더 많이 찾는 행동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Food-seeking behavior is triggered by skin ultraviolet exposure in males)는 학술지 《네이처 물질대사(Nature Metabolism)》에 실렸고 미국 건강의학 매체 ‘메디컬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소개했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