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껍질 버리지마세요! 활용 꿀팁

오렌지 껍질을 잘 모아두었다가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렌지를 먹을 때 껍질은 까서 바로 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렌지 껍질도 사용할 수 있는 용도가 다양하다. 다음에 오렌지를 먹을 때에는 껍질을 잘 모아두었다가 활용해보자. 오렌지 껍질의 이점과 사용 팁, 타임스오브인디아(Times of India)에서 소개했다.

비타민C 함량 높은 껍질, 활용하기 좋아! 

오렌지는 비타민 C 함량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과육뿐 아니라 껍질에도 비타민 C가 풍부하다는 걸 아는가. 식물성 화합물인 폴리페놀이 풍부한 오렌지 껍질은 당뇨, 비만과 같은 만성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된다. 과일 자체보다 껍질에 폴리페놀 함량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한 오렌지 껍질에 있는 기름은 피부암 퇴치에 도움이 되는 리모넨(limonene)이 풍부하다. 그리고 껍질에는 소화를 돕는 섬유질도 들어있다.

오렌지 구연산으로 빛나는 피부 가꾸기

오렌지 껍질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피부 미백에 좋다. 집에서 오렌지 껍질로 간편하게 파우더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거나,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기미와 여드름 자국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껍질을 햇볕에 말린 후 고운 가루가 될 때까지 껍질을 갈아준다. 요거트에 섞어 팩으로 사용하거나 스크럽제로 사용할 수 있다.

상큼하고 상쾌한 방향제로!

적당량의 오렌지 껍질을 뜨거운 물에 넣어 끓이고 거기에 아로마 향을 더한다. 집에 바닐라가 있다면 가장 좋다. 그 상태로 끓이면 곧 집안에 향이 가득 퍼지면서 상쾌한 냄새가 날 것이다. 주방 가스레인지 등에 말린 오렌지 껍질을 태워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주방 청소 세정제로! 

오렌지 껍질로 주방을 청소하는 세정제를 만들 수 있다. 밀폐 유리용기에 충분한 양의 오렌지 껍질을 식초와 함께 넣는다. 2~3주 정도 그대로 두고 가끔 흔들어준다. 식초를 걸러내어 스프레이 병에 부어 사용한다. 주방 조리대나 가스레인지 등에 뿌려 닦으면 주방이 깨끗해질 것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