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 넘었다면 점검해야 할 생활습관 4

낮잠 금지, 치킨도 끊어야

밤잠을 푹 자기 위해서는 우선 낮잠을 자지 말아야 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나이가 들면 얼굴에 주름만 생기는 게 아니다. 몸의 상태도 변한다.

소화 능력이나 속도에 맞춰 식단을 점검하고, 운동 종목이나 시간도 조절해야 한다. 그밖에 점검이 필요한 습관들, 미국 ‘잇디스낫댓’이 정리했다.

◆ 아스피린 = 아스피린은 혈소판 활성을 억제해 피를 묽게 한다.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이들이 있는 까닭이다. 하지만 나이 오십을 넘었다면 조심해야 한다. 출혈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막기 위해 아스피린을 장복할 필요는 없다. 그래도 아스피린을 먹길 원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탄수화물 = 무조건 탄수화물을 멀리하는 건 현명하지 못하다. 탄수화물은 두뇌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 운동, 특히 고강도 운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연료이기도 하다. 라면, 과자, 냉동 피자 같은 초가공 탄수화물은 끊으려고 애쓰되 현미, 통밀, 귀리처럼 건강한 탄수화물은 챙겨 먹어야 한다. 지방도 마찬가지. 마가린, 도넛, 치킨, 감자튀김 등 트랜스 지방 섭취는 줄여야 하지만 고등어를 비롯한 등 푸른 생선, 올리브 오일, 견과류 등 불포화 지방은 챙겨 먹는 게 좋다.

◆ 낮잠 = 낮에는 절대 눕지 말 것. 나이가 들면 불면에 시달리기 쉽다. 그럼 낮에 꾸벅꾸벅 졸게 된다. 그리고 밤에는 다시 잠을 설친다. 악순환이다. 브리검 여성병원의 수잔 베르티쉬 박사에 따르면, 밤잠을 푹 자기 위해서는 우선 낮잠을 자지 말아야 한다.

◆ 보충제 = 나이가 들수록 삼시 세끼가 중요하다. 비타민이나 각종 보충제로 식단의 구멍을 메우려 들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건강의 기본은 균형 잡힌 식단을 짜고, 실천하는 것. 하버드대 의대 피터 코엔 교수는 “비타민 혹은 보충제가 건강을 증진하거나 질병을 예방할 수는 없다”고 단언한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