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든 여성의 우울증 약, 파킨슨병 일으킬 수도(연구)

향정신성 의약품 중 수면제는 파킨슨병과 무관

파킨슨병 3D 일러스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울증과 불안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쓰는 약이 65세 이상 여성에게 파킨슨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테네시대·아이오와대 및 포트 벨브워 미군병원 등 공동 연구팀은 ‘여성 건강 이니셔티브’(WHI: Women’s Health Initiative)에서 1993~1998년 수집된 65세 이상 여성 5만3996명의 향정신성 의약품의 사용과 파킨슨병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WHI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지원하는 여성 건강 프로그램이다.

연구팀은 65세 이상 여성이 향정신성 의약품, 특히 항우울제 및 항불안제를 복용하는 것과 파킨슨병 발병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폐경 후 여성은 향정신성 위약품을 사용해야 하는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 65세 이상의 여성은 증상이 더 심각하고, 질병 진행이 더 빠르고, 생존 기간이 더 짧은 후발성 파킨슨병(늦게 발병하는 파킨슨병) 환자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평균 약 14.4년 동안 추적 관찰했고, 여성 1만7266명에게 향정신성 의약품사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했다. 전체 대상자 가운데 1756명(약 3.3%)이 파킨슨병에 걸렸다. 대상자의 15%가 항우울제를, 7%가 항불안제를, 8%가 수면제를 각각 복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우울제와 항불안제의 사용은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을 크게 높였으나, 수면제는 파킨슨병의 발병과 관련이 없었다. 또한 약을 한 가지 복용한 환자는 약을 전혀 복용하지 않는 환자보다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약 50% 높았다. 하지만 약을 두 가지 이상을 복용할 경우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약 15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Psychotropic medication use and Parkinson’s disease risk amongst older women)는 ≪임상중개 신경학 연보(Annals of Clinical and Translational Neurology)≫에 실렸고 ‘파킨슨 뉴스 투데이’가 소개했다.

    김영섭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