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이럴 때 먹어도 될까?

[노윤정 약사의 건강교실]

특정 상황에 오메가-3가 도움이 될지 아닐지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 하루 섭취량에 함유된 기능 성분의 양에 따라 네 가지의 다른 기능성을 얻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하루에 EPA 및 DHA의 합으로서 500~2,000 mg 섭취하면 혈행 개선 및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고, 600~1,000 mg 섭취하면 건조한 눈을 개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900~2,000 mg 섭취하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오메가-3는 체내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 세포막의 유동성을 변화시켜 세포의 물질 이동 및 신호전달을 원활하게 한다. 또 유익한 생리활성물질의 합성 원료로 활용되기에 건강상에 다양한 이점을 지니고 있다.

이런 오메가-3가 도움이 될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늘의 영양제 Q&A, 오메가-3 이럴 때 먹어도 될까?

Q. 최근 건강검진에서 LDL-콜레스테롤이 정상보다 살짝 높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럴 때 오메가-3를 섭취해도 도움이 될까?
오메가-3는 혈중 중성지질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지는 못한다. 이럴 땐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의 기능성이 허가된 감마리놀렌산,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홍국 등을 선택하는 게 낫다. 오메가-3가 지질단백질 분해효소를 활성화해 혈중 중성지질을 낮추는 과정에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 개선될 수 있지만, 직접적인 개선 효과는 약하기 때문이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건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양과 관계되므로, 오메가-3 대신 콜레스테롤 합성을 조절해 혈중 콜레스테롤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영양제를 선택하는 게 낫다. 만일, 현재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130~159 mg/dl 의 ‘경계’ 단계가 아닌 160 mg/dl 이상의 ‘높음’ 단계에 해당한다면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 치료해야 한다.

Q. 건조한 눈에 도움받으려고 오메가-3를 샀다. 오메가-3를 섭취하면 LDL-콜레스테롤이 높아진다는 얘기를 들어서 고민된다. 섭취해도 될까?
건조한 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 섭취량은 EPA 및 DHA의 합으로서 600~1,000 mg 이다. 혈중 중성지질 수치가 200 mg/dl 이상의 높음 단계로 고중성지방혈증 치료를 위해 2g 이상의 오메가-3를 섭취하는 사람에게 드물게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혈중 중성지질 수치가 정상 또는 경계 범위이고,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된 2g 이내의 오메가-3를 섭취한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고함량 오메가-3 섭취량과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 상승에 관한 연구 자료가 아주 많지 않지만, 혈중 중성지질 수치가 매우 높은 사람이 치료 목적으로 3g 이상의 오메가-3를 섭취했을 때 LDL-콜레스테롤 수치 상승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건강검진에서 혈중 중성지질 수치가 500 mg/dl 이상의 매우 높음 단계에 해당하는 사람이라면 오메가-3 섭취량을 늘리는 대신 우선 전문가와 상담 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Q. 오메가-3가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현재 녹내장을 앓고 있는데 오메가-3를 섭취하면 안압 관리에 도움이 될까?
특별히 도움 되지 않는다. 녹내장은 고안압 또는 시신경 혈류장애 등으로 시신경이 점차 손상되며 시야 결손 및 시력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완치가 없는 진행성 시신경 병증으로 주로 안약을 사용해 방수의 생성과 배출을 조절함으로써 안압을 관리한다. 한국인은 일반적으로 ‘정상’ 범위의 안압에서도 시신경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아 안압을 낮추는 치료와 함께 시신경 혈류 개선을 돕는 은행잎추출물 등을 보조제로 활용하기도 한다. 오메가-3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신호를 증가시키고 혈중 중성지질을 개선하여 전반적인 혈액의 흐름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시신경에 영양을 공급하는 눈의 미세 혈류까지 개선하는 효과는 약하다. 은행잎추출물과 같이 풍부한 항산화 성분으로 말초혈행개선 작용이 있는 피크노제놀-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빌베리추출물 등은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이러한 성분들 또한 안약과 함께 사용했을 때 의미가 있으며 영양제만으로 안압을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녹내장은 정기검진을 통해 시신경이 손상되지 않도록 개인에 맞는 안정적 안압을 관리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에디터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