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폭염에 노로바이러스까지…’식중독’ 절반이상 음식점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여름철 식중독 사고를 줄이기 위해 음식점과 가정에서 식중독 예방을 위한 ‘생활 속 실천’이 필요하다.

올해는 이른 열대야가 나타날 만큼 이례적으로 기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살모넬라 등 세균성 식중독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주요 식중독인 노로바이러스도 최근 계절과 관계없이 지속되고 있어 식품안전관리와 개인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식중독 사고는 음식점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환자는 집단 급식소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식중독 282건 중 164건(58%)이 음식점에서 발생했다. 연평균 환자수 5813명 중 2593명(45%)이 학교, 직장, 어린이집 등 집단 급식소에서 나타났다.

△ 음식점·집단급식소 주의사항

식중독 원인이 되는 병원성 대장균 등을 제거하기 위해 식재료 취급 전, 육류나 달걀을 취급한 뒤, 화장실 이용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 등 세정제로 손을 씻어야 한다.

주방에서 착용하는 신발과 앞치마는 조리실 외부나 화장실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설사, 복통 등 장염 증세가 있는 조리자는 증세가 없어지고 이틀이 지난 후에 참여할 수 있다.

달걀지단, 육전 등을 미리 만들어 보관할 때는 충분히 익힌 지단을 깨끗하게 준비한 여러 개의 쟁반 등에 펼쳐 빠르게 식힌 후 깨끗한 밀폐용기에 옮겨 냉장 보관한다. 맛살, 데친 채소 등 바로 먹을 수 있는 식재료와 육류, 계란물 등 가열 후 먹는 식재료는 칼, 도마, 주걱 등 조리기구를 따로 사용해야 한다.

고기찜, 고깃국, 카레 등 대량 조리한 경우 조리를 마친 뒤에도 음식을 낮은 열로 계속 가열(60℃ 이상)하면서 제공한다. 즉시 제공을 하지 않는 경우라면 조금씩 나눠 빠르게 식힌 뒤 냉장 보관해야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 가정 주의사항

식중독 원인이 되는 병원성 대장균 등을 제거하기 위해 조리 전, 식사 전, 화장실 이용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세정제로 손을 꼼꼼히 씻는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장을 볼 때는 실온 보관 제품, 냉장·냉동 제품 순서로 구입한다. 육류는 한 번 더 포장해 육즙이 다른 식재료를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음식점에서 배달 또는 포장해 먹는 경우 최대한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바로 먹지 못하는 경우 바로 냉장보관하고 다시 먹을 때는 재가열 후 섭취한다.

△ 노로바이러스 주의사항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은 1~2명 환자발생으로 시작해 다수 발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최초 환자 발생 시 구토물 처리와 화장실 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

환자는 가급적 귀가 조치하거나 부득이한 경우 별도 공간에서 관리한다. 환자 발생 시 원인 역학조사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지역 시·군·구청 보건소 또는 위생부서에 빨리 신고하고 환자와 환경 시료 채취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