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활기차게… 신진대사 촉진법 6가지

건강하게 열량을 쓰는 습관을 생활화하면 신진대사를 촉진할 수 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건강은 모두의 소망이다. 현 상태에서 조금만 더 건강하게, 더 활기차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방법이 있다. 생물체가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분 섭취와 이를 새 물질로의 전환, 그리고 에너지 생산 등에서 수행되는 일련의 화학적 반응이 신진대사다.

 

신진대사는 40세가 넘으면 서서히 느려진다. 나이와 성별, 인종에 상관없이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방법을 미국의 건강, 의료 포털 ‘웹 엠디’가 소개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근육 만들기

몸 속 근육은 우리가 쉴 때에도 끊임없이 칼로리를 연소한다. 1파운드(약 0.45㎏)의 지방이 하루에 약 2칼로리를 소모하는 반면, 1파운드의 근육은 하루에 약 6칼로리를 태운다. 평소 근육 강화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다.

 

물 자주 마시기

몸은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을 필요로 한다. 신체 내에 조금만 물이 모자라도 신진대사가 뚝 떨어진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성인의 경우 4잔정도 물을 마시는 사람보다 칼로리 소비량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식 먹기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3~4시간에 한번 씩 간식을 조금씩 먹게 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통곡물로 만든 스낵이나 과일, 채소 등이 간식으로 좋다.

 

 

[사진=아이클릭아트]

 

매운 음식 먹기

매운 음식에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화학적 화합물이 들어있다. 고추 한 스푼을 섭취하면 대사율이 급격히 증가한다. 그 효과는 일시적인 것이지만 자주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단백질 섭취

우리 몸은 단백질을 소화시킬 때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따라서 식단에서 탄수화물 식품을 단백질이 많은 살코기 등으로 바꿀 필요도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으로는 살코기를 비롯해 칠면조 고기, 생선, 닭고기, 두부, 콩류, 견과류, 계란 등이 있다.

 

블랙커피와 차 마시기

커피는 적당량을 마시면 짧은 시간 동안 대사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녹차와 우롱차도 대사율을 높이는 물질로 알려진 카페인과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차를 2~4잔정도 마시고 운동을 하면 17%의 칼로리가 더 소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승식 기자 choissie@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