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 5,6세면 완성… 연령별 눈 건강 관리법

10세 이전의 어린이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사람의 눈은 보통 5~6세가 되면 성인의 시력에 도달하고 만 18세에 성장을 마친다. 따라서 눈이 한창 성장하는 유아기에서 청년기까지는 눈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성장기 눈 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시력 저하는 물론, 약시 혹은 고도근시 등의 질환이 발생해 성인이 되어 고생할 수 있다.

 

성장기 아이들은 자신의 눈 건강을 스스로 잘 챙기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가 더욱 세심하게 아이들의 눈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연령에 따라 아이들 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상 증세와 눈 건강 관리법을 알아본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약시 막으려면

약시란 수정체, 망막, 시신경 등은 정상이지만 교정시력이 잘 나오지 않는 상태로, 시력표에서 양쪽 눈의 시력이 두 줄 이상 차이가 있을 때 시력이 낮은 쪽을 약시라고 부른다. 약시의 원인으로는 양쪽 눈이 서로 다른 방향을 보게 되는 사시로 인한 사시 약시와 근시, 원시, 난시를 교정하지 않아 발생하는 굴절이상 약시, 선천성 백내장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문제는 미취학 아동의 경우 눈에 이상이 있어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들이 쉽게 자녀의 약시를 알아채기 어렵다는 데 있다. 따라서 부모가 정기적으로 아이의 눈 건강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아이가 눈을 자주 비빈다거나 사물을 볼 때 눈을 지나치게 깜빡이고 머리 한쪽 기울인다면 안과를 방문에 검진을 받는 게 좋다.

 

전문가는 “약시는 시력발달이 완성되는 6~10세 이전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성인이 돼서도 영구적인 저 시력 상태로 시력이 굳어져버리기 때문에 조기 관리가 특히 중요하다”며 “10세 이전의 어린이는 매년 1~2차례 양쪽 시력 검사 등 안과 관련 정밀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근시 주의해야

스마트폰 사용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스마트폰 사용 초등학생이 100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은 시력 저하뿐만 아니라 고도근시, 최악의 경우 실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근시란 먼 곳을 바라볼 때 물체의 상이 망막에 제대로 맺히지 못하고 망막의 앞 쪽에 상이 맺히는 굴절 이상 증상으로, 스마트폰 사용과 같은 근거리 작업을 무리하게 했을 경우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자제력이 약한 초등학생의 경우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지 않게 하루에 정해진 시간 동안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눈의 휴식을 취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만약 근시로 시력저하가 발생했다면 안경이나 렌즈로 교정해야 한다.

 

    최승식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