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코로나19 국산1호 백신 ‘스카이코비원’ 품목허가 획득

SK바사, 코로나19 국내1호 백신 ‘스카이코비원’ 품목허가 획득
스카이코비원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합성항원 방식의 자체 개발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에 대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최종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코로나19 ‘국산 1호 백신’이다.

스카이코비원은 면역반응 강화와 중화항체 유도를 위해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면역증강제 AS03이 적용됐다.

미국 워싱턴대학 약학대 항원디자인연구소(IPD)와 함께 연구개발했다. 초기개발 단계부터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과 전염병예방백신연합(CEPI)의 지원을 받았다.

만18세 이상 성인 4037명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임상 3상 결과에 따르면, 2회 접종 시 바이러스 감염성을 중화해 예방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중화항체가 접종 전 대비 약 33배로 대조백신과 비교해 약 3배 높았다.

백신 접종 후 중화항체가 4배 이상 상승한 대상자를 의미하는 항체전환율 역시 98.06% 이상으로 확인됐다. 접종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중화항체가가 대조백신 대비 2.7배로 높았으며, 항체전환율은 95%를 넘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 백신은 또 기존 독감, 자궁경부암백신 등에 장기간 활용되어 온 합성항원(전통) 방식이 적용됐다는 특징이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측은 “엔데믹 시대에 광범위한 방역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국내외에서 동종 및 이종 부스터샷 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접종 연령 확대를 위해 청소년 및 소아 대상 임상을 계획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6종의 자체 개발 백신과 더불어 대한민국이 백신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