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바티스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셈블릭스’ 국내 허가”

한국노바티스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셈블릭스’ 국내 허가”
[이미지=한국노바티스]
한국노바티스는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셈블릭스(애시미닙)’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 만성골수성백혈병(Ph+CML) 성인 환자 의 초기 치료제로 허가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만성골수성백혈병은 골수 세포가 백혈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악성 혈액질환이다. 진행 속도는 느리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백혈병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런 경우 비장 비대 및 빈번한 감염과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 치료에는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TKI)가 사용되는데, 흡수 제약이나 반복 사용으로 인한 효력 저하(내성)로 치료가 제한될 수 있고 횟수가 늘어날수록 실패율이 증가한다.

이에 비해 셈블릭스는 알로스테릭 결합을 통해 ‘ABL1 미리스토일 포켓’에 특이적으로 결합해 백혈구를 증식시키는 근본 원인인 BCR-ABL1 활성을 억제하는 방식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때문에 셈블릭스는 STAMP(ABL 미리스토일 포켓 특이 표적) 억제제라고도 불린다. 기존 치료에서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환자들을 위한 치료 옵션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셈블릭스는 지난해 10월 29일 미국 FDA로부터 가속 승인을 받은 이후, 미국과 일본에서 초기 치료에 실패한 만성골수성백혈병 환자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