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미만 코로나19 백신…화이자 vs 모더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생후 6개월이 넘는 이 연령대 영유아 대상의 2종의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을 공식 추천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에서 이번 주부터 5세 미만 영유아에 대해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가능해 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생후 6개월이 넘는 이 연령대 영유아 대상의 2종의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을 공식 추천했다. 화아지-바이오엔테크 백신(이하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이다. 미국의 CNN은 어떤 백신을 맞힐까 고민하는 부모들을 위해 21일(이하 현지시간) 두 백신을 비교하는 기사를 내보냈다.

◆대상 연령의 차이

화이자 백신이 6개월에서 4세 사이 영유아 대상이라면 모더나 백신은 그보다 한 살 많은 5세까지 접종이 가능하다. 화이자의 5~11세 대상 백신은 이미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반면 모더나 백신은 6~17세 백신과 6개월~5세 백신이 이번에 한꺼번에 FDA 승인을 받았다. FDA 승인을 받아도 CDC의 백신심의를 다시 통과해야 접종이 가능해진다. 모더나의 6~17세 백신은 이번 주 CDC 자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주에나 접종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선량 크기 및 일정

모더나 백신을 맞는 아이는 의사나 약국에 자주 가지 않아도 된다. 접종완료에 걸리는 시간도 화이자 백신보다 짧다. 한 달 간격으로 성인용 백신 1회분의 4분의 1 용량인 25㎍의 주사를 2차례 맞으면 접종이 완료된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의 경우엔 3차 접종까지 필요하다.

화이자 백신은 접종완료까지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 성인용 백신의 10분의 1 용량인 3㎍의 주사를 총 3차례 접종한다. 3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한 뒤 8주 뒤 3회 접종이 이뤄지기에 점종 완료에 3개월이 걸린다.

◆열

모더나 백신을 맞는 아이들이 열이 더 많이 발생했다. 임상시험에서 참가자의 약 4분의 1에게서 발열이 있었는데 화아자 백신은 열이 나는 경우가 10%도 안됐다. 대부분의 발열은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다. 임상시험에서 체온이 40℃가 넘는 경우는 1% 미만이었다.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 임상시험 현장 책임자였던 신시내티어린이병원의 그랜트 폴슨 박사는 “솔직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자세한 내용을 공개해서 그렇지 위험할 정도로 열이 나는 것은 극히 드물기에 대부분의 아이들에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모더나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위약 그룹에서도 10.6%에서 발열이 보고됐다면서 다른 요인으로 인한 발열까지 포함됐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작용

화이자와 모더나의 데이터를 검토한 FDA와 CDC는 잠재적인 부작용이 대부분 경미하고 지속기간도 짧다는 것을 발견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 부위의 통증이었으며 붓거나 붉어지는 증상 정도가 보고됐다.

전신성 증상은 피로 또는 졸음이 가장 많았다. 어떤 어린이들은 짜증을 내거나 소란, 식욕부진, 두통, 복통 또는 불편함, 림프절 확대, 가벼운 설사 또는 구토 증세를 보였다. 하지만 대부분 빠르게 회복됐다.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자인 아시시 자 박사는 “더 나이 많은 아이들 또는 어른들에게서 보이는 부작용과 매우 유사하다”고 20일 CBS에 출연해 밝혔다. 약 24시간 동안 기분이 좋지 않고, 피곤하고, 식욕이 떨어지는 어린이가 있긴 하지만 성인에게서 관찰되는 심근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

◆백신 효과

두 백신 모두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바이러스의 우세종이던 시기 임상시험을 거쳤다. CDC의 3월 보고서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5세 미만 어린이의 입원율은 지난 여름 델타 변이가 주종을 이루었을 때와 비교해 이번 겨울 오미크론 절정기 때 5배나 높았다.

이처럼 면역방어망 돌파 능력이 뛰어난 오미크론에 대한 모더나 백신은 생후 2~5세의 경우 증후성 질환에 36.8%, 생후 6개월~23개월의 경우 50.6%의 보호 효과를 보였다. 화이자 백신은 임상시험에서 백신 그룹과 위약 그룹에서 코로나에 감염된 전체 사례가 10건밖에 되지 않았다. 백신의 효능을 추정하기엔 너무 작은 수치였다. 하지만 추가 예비 조사 결과에서 나온 유효성 데이터는 장밋빛이라고 화이자 측은 밝혔다. FDA는 6개월~23개월, 그리고 2세~4세 사이의 백신에 대한 면역 반응이 그보다 나이 많은 연령대의 효과에 필적하지는 않지만 좀더 많은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한건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