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남, ‘이것’ 안 되면, 사망 위험 ↑(연구)

아침 발기가 안 되는 것은 동맥이 제 기능을 못 한다는 신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남성의 아침 발기는 혈관 건강의 척도다. 남성은 자는 동안 3~5회 발기를 되풀이한다. 아침에 깨어날 때 단단하게 발기한 상태로 깨는 게 정상이다.

벨기에 루벤대와 영국 맨체스터대 연구진은 아침 발기가 제대로 안 되면 사망 위험이 증가한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동맥이 음경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한다는 신호이므로 심장병의 징후일 위험이 크다는 것.

연구진은 40~79세 남성 1,788명의 건강 데이터 12년 치를 분석했다. 유럽 남성 노화 연구(EMAS)가 집계한 데이터에서 발기 관련 설문과 성호르몬 수치를 뽑아 분석했다.

아침 발기가 안 되는 등 발기 부전 증상이 있으며, 성호르몬 수치도 낮은 남성은 정상 남성보다 사망 위험이 1.75배 높았다. 성호르몬은 정상이지만, 발기 부전인 남성은 1.4배 높았다.

영국 성의학회 제프 해킷 전 의장은 “아침 발기가 안 되는 것은 동맥이 제 기능을 못 한다는 신호”라며 “3~5년 안에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겪을 위험이 심각하게 증가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Erectile dysfunction predicts mortality in middle-aged and older men independent of their sex steroid status )는 학술지 《나이와 노화(Age and Aging)》가 싣고, 미국 건강 매체 ‘잇디스낫댓’이 소개했다.

    이용재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