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마시면 생기는 좋은 일 4

우유에는 칼슘, 비타민D 단백질, 아연, 셀레늄 등이 풍부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우유는 칼슘이 풍부한 대표적 음식이다. 비타민 D도 들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우유에는 단백질, 아연, 셀레늄 등이 풍부하다. 매일 우유 한 컵을 마시면 얻을 수 있는 뜻밖의 건강 효과, 미국 ‘잇디스낫댓’이 정리했다.

◆ 비만 = 우유 속 양질의 단백질은 포만감을 제공한다. 허기는 줄고 폭식할 위험도 낮아진다. 단 것에 대한 갈망이나 탄수화물에 대한 욕구 역시 줄어든다. 즉 우유는 비만을 막는다. 단백질 중에도 유청과 카세인은 음식 섭취를 조절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고 지방 연소를 늘림으로써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혈압 = 우유는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칼륨, 마그네슘, 그밖에 다양한 미량 영양소 덕분이다. 호주의 모나시대 연구진은 관련 논문 5편을 분석한 결과, 매일 우유 등 유제품을 충분히 섭취한 이들은 수축기 혈압이 낮아지더란 사실을 확인했다.

◆ 운동 능력 = 운동 후에 우유를 마시면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즉 우유는 운동 능력을 높인다. 영양학자 조단 마주르에 따르면, 이는 우유가 칼슘과 단백질을 비롯해 중요한 영양소를 13가지나 포함하고 있는 덕분이다. 특히 유청과 카세인은 근육의 양을 늘리고 운동 후 피로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당뇨병 = ≪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는 당뇨 전 단계에 있는 이들이 저지방 우유를 마시면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639명을 10년 간 추적 관찰한 결과, 매일 저지방 우유를 마신 이들은 당뇨병으로 진행할 위험이 41% 낮았던 것. 단 우유는 반드시 저지방 우유여야 한다. 지방이 많은 유제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장병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0개 댓글
  1. 어리버리

    얼마전엔 우유가 암 발생 시킨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런 기사 볼때마다 어리둥절 합니다.

    1. 로시츠키

      몇십년째 먹고 있는데 무슨

  2. 우유좋아

    우유 자주 마시고 좋아하긴 하지만 얼마전에 우유 많이 마시면 노화된다는 기사봄

  3. 익명

    항생제. 덩어리 아닌가

  4. 로봇

    화장실에 자주 갈수 있다.

  5. 익명

    성인에게 우유는 정말 해롭다고 합니다. ㅠㅠ 칼슘이 오히려 더 빠져나가 뼈를 약화시키고 각종 염증을 일으킨답니다. 주의하세요.

  6. 익명

    우유 마셔오다가 30대에 골다공증 진단받고 우유 끊고 운동하니 6개월만에 회복되었다. 우유는 동물이 먹는 움식이지 인간이 먹는 음식이 아니란다.

  7. 익명

    뭐가맞는지 ㅠㅠ

  8. 익명

    항생제. 호르몬제 쳐발쳐발 우유
    다들 알고 계시는지

  9. 도장군

    초식동물 새끼용 젖을 인간이 장기적으로 먹는것은 문제가 있는거 같아..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