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으면 아프고 서면 멀쩡… 엉덩이가 어때서?

좌골점액낭염을 방치할 경우 염증에 의해 이차적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해야 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통증 있으면 치료해야

사무직이나 운수업 종사자 등 오래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주의해야 할 질병이 한 가지 있다. 앉아 있을 때는 통증이 심하고 일어서거나 걸을 때 통증이 없어 허리디스크와 구별되는 것으로 좌골점액낭염이라는 질환이다.

 

의자에 앉을 때 닿는 엉덩이 부분 골반 뼈를 좌골이라고 한다. 좌골 주위에는 근육과 근육, 또는 뼈와 뼈 사이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고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점액낭이 있는데 좌골점액낭염은 이 조직에 지속적으로 압박이 가해져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보통 척추 질환으로 골반이 틀어진 사람에게 많이 발병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지만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도 발병률이 높은 편이다. 특히 엉덩이 살집이 부족한 사람은 같은 시간을 앉아 있어도 보통 사람보다 일종의 쿠션 기능이 떨어져 점액낭에 더 많은 압박을 받게 된다.

 

전문가는 “점액낭염은 자기공명영상(MRI)같이 자세한 진찰을 하지 않으면 쉽게 진단 내리기가 어렵고 대부분 환자가 방치해서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며 “엉덩이 근육은 단순 근육통부터 대퇴골괴사까지 다양한 질환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좌골점액낭염이 생기면 점액낭에 생긴 염증이 골반 하부를 지나는 좌골신경을 자극해 앉을 때마다 엉덩이가 욱신거리고 배기는 통증이 있다. 허벅지 뒤쪽저리거나 감각이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이 디스크 질환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사진=아이클릭아트]

 

하지만 디스크의 경우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게 일반적이지만 좌골점액낭염앉아 있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일어서거나 걸을 때 통증이 없어 구별이 가능하다. 좌골점액낭염이 발병하면 무엇보다 앉아있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딱딱한 곳에 엉덩이닿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다.

 

푹신한 이불이나 구멍이 뚫린 도넛 모양 쿠션을 바닥에 깔아 엉덩이 바닥면에 접촉하는 면적을 줄여 통증을 줄이는 것이 좋다. 알코올혈액순환을 저하시켜 점액낭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금주해야 한다.

 

전문가는 “좌골점액낭염 예방을 위해 평상 시 엉덩이 근육 강화 할 수 있는 스쿼트 동작을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된다”며 “좌골점액낭염을 방치할 경우 꼬리뼈와 엉덩이뼈 연결 부위에 염증에 의해 통증이 생기는 천장관절증후군 등 이차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조기 치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