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났을 때 할 일 vs 하지 말아야 할 일

상처가 생겼을 때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알아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가벼운 상처나 출혈이 생기면 대부분 스스로 조치를 한다. 올바르게 대처하면 상처가 빠르고 흉터 없이 사라지게 된다.  상처가 생겼을 때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미국 건강정보 사이트 웹엠디(WebMD)에서 소개했다.

무조건 과산화수소나 알코올로 소독한다?

No – 상처를 깨끗이 하는 데 과산화수소를 사용하거나 알코올로 닦아내면 조직을 손상하고 낫는 시간이 늦춰질 수 있다. 작은 상처를 깨끗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흐르는 찬물과 순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다. 최소 5분 이상 상처를 씻어내 먼지나 잔해, 세균을 제거한다. 상처가 크고 깊거나 피가 멈추지 않으면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상처 부위는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다?

Yes – 상처 부위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상처가 빨리 아물고, 붕대가 상처에 달라붙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찰과상이거나 상처가 클수록 습도 유지는 중요하다. 상처 부위를 깨끗이 하고 항생제 연고를 얇게 바르면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긁힌 상처는 덮지 않는다?

No – 붕대를 감으면 상처가 옷에 쓸리거나 먼지나 세균이 상처에 들어가는 걸 막을 수 있다. 상처가 좀 더 빨리 아무는 데 도움이 된다. 붕대를 감기 전에는 먼저 상처를 깨끗하게 해야 감염 위험이 줄어든다. 베인 상처는 붕대로 감아주면 벌어진 상처의 양 쪽을 붙이는 데 효과적이다. 밴드를 사용할 때에는 상처를 따라 길게 붙이지 말고 상처를 너비로 가로질러 붙여야 한다.

붕대는 천천히 제거한다?

Yes – 붕대를 빠르게 떼어내면 딱지가 떨어지거나 상처가 다시 벌어질 위험이 있다. 붕대를 풀 때에는 천천히 부드럽게 제거한다. 붕대가 딱지에 달라붙었다면 따뜻한 물에 잠시 담가 딱지를 부드럽게 하는 게 좋다. 상처 주변 털이 뽑히는 걸 막으려면 털이 자라는 방향으로 붕대를 천천히 잡아당겨 떼어낸다.

화상에는 버터를 올리면 도움이 된다?

No – 화상 부위에 버터나 얼음을 올리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상처가 더 심해질 수 있다. 경미한 화상은 통증이 완화될 때까지 흐르는 찬물에 화상 부위를 가져다 댄다. 물집이 잡혔다면 해당 부위를 멸균거즈로 덮어 보호한다. 가능하면 달라붙지 않는 붕대를 사용하고, 화상 부위에 달라붙지 않도록 붕대를 느슨하게 감는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