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가려운 두피 치료법

두피 가려움증은 몇 가지 흔한 두피 장애와 피부 질환의 증상으로 생길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두피가 가려우면 온통 머리에만 신경이 쓰인다. 가려운 곳을 긁으면 잠시 나아졌다가 다시 근질근질 거린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근본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쉽지 않을 수 있다. 두피를 긁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는 비듬이지만 다양한 조건이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남성잡지 ‘멘즈헬스’ 인터넷판에서 피부과 전문의 사우랍 싱 박사의 조언으로 가려운 두피를 유발하는 원인과 치료법을 소개했다.

가려운 두피의 원인은 무엇일까?

두피 가려움증은 몇 가지 흔한 두피 장애와 피부 질환의 증상으로 생길 수 있다. 싱 박사는 “가장 흔한 질환은 지루성 피부염인데, 가장 가벼운 형태의 비듬이라고도 불린다”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의사들은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서 발견되는 공생 효모에 대한 비정상적 염증 반응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어떤 것이 비정상적 면역 반응을 유발하는지는 불분명하다.

가렵고 건조하며 표피가 부스러지는 두피는 모발 제품의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일 수 있다. 의사들은 이를 접촉성 피부염이라고 부른다. 모발 제품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가렵고 얇아지는 두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마, 목 뒤, 귀 주변에 비늘 같은 붉은 반점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이는 두피 건선의 징후일 수 있다. 두피에 무좀, 머릿니, 옴, 두드러기가 생길 때 역시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워질 수 있다. 비듬, 접촉성 피부염, 두피 건선, 기타 다른 피부질환이 있는지 정확히 진단받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가려운 두피를 빨리 치료하는 방법

1. 긁고 싶은 충동을 참는다

참기 힘들겠지만 두피를 지나치게 긁으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뿐이다. 또한 잠재적으로 붉고 민감한 피부에 새로운 박테리아를 유입시킬 수 있다. 보다 근본적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차가운 얼음팩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안도감을 줄 수 있다.

2. 비듬방지 샴푸를 사용한다

두피가 가려운 가장 흔한 원인으로 꼽히는 비듬으로 고통 받는다면 비듬 퇴치가 급선무이다. 싱 박사는 “케토코나졸, 셀레늄 황화물, 피리티온 아연, 콜타르, 하이드로콜티손, 황산, 살리실산 같은 성분 중 1가지 이상 들어있는 비듬 방지 샴푸가 가장 흔한 치료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비듬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일반 샴푸 사이에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비듬방지 샴푸를 사용한다.

일반적인 비듬 방지 샴푸가 효과가 없다면, 의사에게 강한 샴푸를 처방받을 수 있다. 아울러 건조하고 바스라지는 두피와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로션을 처방받을 수도 있다.

3. 약한 샴푸와 헤어 제품을 사용한다

두피 가려움증이 빈번하게 나타나면 자신의 모발 관리 루틴을 조사하고 사용하는 제품 중 어떤 것이 상태를 악화시키거나 자극을 유발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향과 염료가 들어간 샴푸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사용제품 중 자극 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자극을 진정하고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도록 제조된 부드러운 샴푸, 황산염이 없는 제품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4. 두피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사용한다

두피를 겨냥한 모발 관리 전문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이들 제품은 두피 자극을 진정시키고, 두피에 축적된 잔여물을 제거하고, 피지 수치의 균형을 맞추고, 비듬 건선과 같은 상태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자연요법을 시도한다

비듬의 해결책으로 자연 요법을 뒷받침할 수 있는 몇 가지 증거가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비듬은 두피에 있는 효모가 증가하면서 발생한다. 티오일, 애플 사이다 식초, 베이킹 소다, 코코넛 오일 등은 모두 비듬을 유발하는 효모를 죽이는 항진균 성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국소적 치료법 중 상당수는 두피의 과도한 기름을 제거하는데 역할을 하는 항균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 자연 요법 중 많은 종류가 그대로 사용하면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 사용하기 전에 물이나 기름으로 희석해야 한다. 또한 사용 중 불편함이 있으면 즉시 씻어내고 피부과를 찾아야 한다. 아울러 자연 요법은 의사의 조언 혹은 일반적 치료방법의 대체물이 될 수 없다. 일부 초기 연구에서 유망한 결과가 나왔지만 실제 효과를 밝히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6. 피부과 진찰을 받는다

가려운 두피의 원인이 모두 비듬은 아니다. 문제가 지속되면 피부과를 방문해 두피 문제를 제대로 진단하고 치료 방안을 찾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이보현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