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피 “니르세비맙, 추가 데이터로 RSV 예방효과 재확인”

사노피 “니르세비맙, 추가 데이터로 RSV 예방효과 재확인”
[로고-사노피]
프랑스 제약사 사노피는 ‘니르세비맙’의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예방 효과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니르세비맙은 RSV 유행철을 맞은 모든 유아를 1회 접종으로 보호하기 위해 개발 중인 예방 주사제다.

니르세비맙 임상 3상 및 2b상 임상 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결과, 처음 호흡기 RSV 유행철을 맞는 만삭아 또는 조산아에 대해 RSV가 유발하는 세기관지염·폐렴과 같은 의학적 주의가 필요한 하기도 호흡기 감염증(LRTI)에 대한 예방 효과(위약 대비 상대적 위험 감소)가 79.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데이터의 별도 통합 사후분석에서는 니르세비맙을 투여 받은 유아의 혈액 샘플을 기준으로, 투여 후 151일째 RSV 중화 항체 농도가 베이스라인 대비 약 50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61일째까지 RSV에 감염되지 않은 위약군과 비교해 니르세비맙 투여군의 RSV 중화 항체농도가 19배 이상 높게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예방 효과가 151일 이후에도 지속될 수도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니르세비맙과 위약군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기존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결과와 같이 유사했다. 이번 결과로 니르세비맙은 1회 투여만으로 첫 번째 RSV 유행철을 맞는 모든 유아들을 보호할 수 있다는 근거가 추가됐다.

UC 덴버 의과대학 에릭 시몽이스(Eric Simões) 의학박사 및 소아감염병 임상교수는 “RSV는 유아 하기도 호흡기 감염증(LRTI)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매년 전 세계에서 계절성 유행병을 일으킨다”면서 “이번 새로운 분석 결과는 RSV 예방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장프랑수아 투생(Jean-François Toussaint) 연구개발(R&D) 글로벌 책임자 “새로운 분석 결과는 다양한 소아 집단을 대상으로 니르세비맙을 평가한 모든 2, 3상 연구에서 관찰된 확실한 결과와 대부분 일치하며 그 효과를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데이터는 지난달 9일~13일 그리스 아테네에서 열린 제 40회 유럽소아감염병학회(ESPID)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니르세비맙은 사노피와 아스트라제네카가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