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큰 사람 vs 작은 사람, 잘 걸리는 질환 따로 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각 신체 유형의 특징에 따라 조심할 질환들이 따로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키가 큰지 작은지, 머리가 작은지 큰지, 숏다리인지 롱다리인지…. 이러한 신체 유형의 차이에 따라 잘 걸리는 병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각 신체 유형의 특징에 따라 조심할 질환들을 알아본다.

키 큰 사람= 유방암, 전립샘암, 췌장암 잘 걸려

△유방암 = 여자는 키가 175cm 이상이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고, 이로 인해  숨질 위험도 커진다. 키와 유방암의 관련성을 연구한 미국의 두 연구 결과에 따르면 키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이 유방의 모유관 세포량을 증가시켜 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 대부분 유방 종양은 이 모유관 세포에서 생기며 모유관 세포가 많을수록 유방암 위험은 높아진다.

△전립샘암 = 남자 키가 182cm 이상이면 전립샘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미국 브리검여성병원이 남성 2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12년간 추적 연구한 결과, 키 182cm 이상인 남자는 170cm 가량인 남자보다 전립샘암에 걸릴 위험이 59% 높았다. 영국 브리스톨대 연구에서는 키가 10cm 클수록 전립샘암 위험은 6%씩 높아졌다. 성장인자 때문이다. 키가 큰 남자는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IGF-1)의 수치가 높은데, 이 수치가 높을수록 전립샘암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췌장암 = 남자 키 185cm, 여자 키 167cm 이상이면 췌장암에 걸릴 위험이 81% 증가한다. 미국 국립암협회에 따르면 키가 2cm 클수록 췌장암 발병 위험은 6~10% 정도 증가한다.

키 작은 사람 = 심근경색, 위암, 고혈압 조심해야

△심근경색 = 미국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170cm 이하인 남성은 185cm 이상인 남성보다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이 훨씬 높다. 위험도가 60%까지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키가 클수록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은 35% 낮아지며 키가 2cm씩 커질수록 심근경색 위험은 2~3%씩 감소한다.  지방 섭취량이 같을 경우  키가 작을수록 동맥 길이도 짧아 지방이 잘 쌓일 수 있으며 나쁜 지방이 늘어날수록 심근경색이 일어날 위험도 높아진다.

△위암 = 키가 작은 사람들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고, 이 균은 위암 확률을 높인다. 헬리코박터 균은 위궤양과도 관련 있다. 브리스톨 대 연구에 따르면 어릴 때 이 균을 갖게 되면 성장하면서 관련 질환에 걸릴 위험도 천천히 늘어난다.

△고혈압 = 키가 작고 다리가 짧은 사람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높다. 영국 런던칼리지대 연구진은 3000명을 대상으로 키와 고혈압 관계를 연구했다. 다리 길이가 길수록 고혈압에 걸릴 위험은 낮았다. 동맥이 짧을수록 혈압 상승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머리 작고 사지 짧은 사람 = 치매 위험 높아

머리 크기가 작고 다리 길이와 팔 길이가 짧은 사람은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다. 머리 둘레가 51~52cm인 사람이 치매에 걸릴 위험은 70%지만 머리 둘레가 57~58cm 인 사람은 그 위험이 5분의 1로 줄었다.  독일의 한 연구를 보면 머리 둘레는 남자 58cm, 여자 55cm 정도가 평균인데, 평균 미만이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았다. 머리가 클수록 뇌 안의 신경세포 숫자도 많고 대뇌 저장 용량도 커서 뇌 퇴화가 덜 된다는 것이다.

손가락 긴 사람 = 자폐증과 ADHD, 정신질환 및 우울증

손가락 길이와 정신장애의 관련 연구를 보면 검지와 약지의 길이 비율이 정신질환의 위험을 말해주는 단서가 된다. 손가락 길이 비율은 엄마 자궁 속에 있을 때 형성되며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다. 약지가 더 길면 태아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는 뜻이며, 검지가 더 길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더 받았다는 뜻이다.

약지가 긴 사람은 자폐증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걸릴 위험이 높으며, 검지가 긴 사람은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자폐증이나 ADHD에 걸릴 위험이 높은 남자는 약지가 검지보다 더 길다. 특정 호르몬의 영향이 이 같은 성향을 좌우하는 것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