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많은 마른비만, 원인은 당신의 00!

잘못된 자세는 체형을 변화시키고 부분비만을 일으킬 수 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상대적으로 체지방이 많이 나가는 ‘마른 비만’은 부분 비만, 특히 복부 비만과 연계되어 있다. 팔다리에 비해 몸통이 두껍고 불필요한 부분에 지나친 체지방이 쌓인 경우나 하체 비만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는 잘못된 다이어트로 원하지 않는 부위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실내생활이 많은 요즘 잘못된 자세는 근육의 단축과 이완의 불균형을 초래해  체형을 변화시킨다. 이는 올바른 대사를 방해하고 불필요한 노폐물을 쌓이게 만들면서 우리 몸의 불필요한 군살과 통증을 만들어낸다. 즉, 열심히 다이어트를 해도 우리가 원하는 부위의 군살, 부분비만이 해결되지 않는 이유다.

경희대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송미연 교수는 “한의학의 대표적인 침, 추나요법을 활용하는 체형교정 다이어트는 몸의 가장 안쪽에 위치해 뼈와 관절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속근육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며 “속근육은 단순히 체형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높은 대사율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도 강력한 아군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신 거울 앞에 서보면 본인의 체형을 살펴볼 수 있다. 양쪽 어깨의 높이, 골반의 높이를 보고 옆으로 서서 귀와 어깨 그리고 골반이 일직선상에 위치해 있는지 여부를 보는 것이다. 구부정하게 등을 굽히는 자세는 상체 쪽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쌓이게 해 목과 어깨의 통증, 두통 증상과 함께 상체비만을 유발한다. 반면, 많이 앉아서 생활하거나 높은 굽을 즐겨 신는 여성은 요통과 소화장애, 그리고 복부비만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크다.

송 교수는 체형교정 다이어트의 가장 큰 장점에 대해 “일시적인 체중 감량을 넘어 만성 통증까지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외에도 몸과 마음을 통합해 치료하는 비움 디톡스 다이어트도 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는 현대인에게 큰 도움이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디톡스 다이어트는 우리 몸의 건강한 대사를 회복시키는 데 주목적으로 하며 비생리적인 대사 산물 제거, 노폐물 배출 기능 회복, 기혈 생성 기능 회복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식생활 개선, 만성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회복에도 체형교정 다이어트는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 임산부나 수유부, 기저질환자, 고령이라면 반드시 전문 의료진의 진료와 상담을 통해 진행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김수현 기자 ksm78@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