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자연 면역’? 코로나 항체 조사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나도 모르게 코로나 항체가 생겼을까?

방역당국이 이달 말 전국 1만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항체 양성률 조사를 시작한다. 증상이 없어 코로나에 걸린 사실을 모른 채 생활한 사람, 가벼운 증상으로 검사 없이 감기약만 먹고 넘어간 사람도 자신의 ‘자연 면역’ 여부를 알 수 있다.

이 조사는 백신 접종에 의한 면역이 아닌 자연적으로 형성된 항체 보유자까지 파악할 수 있다.  자연면역 수준, 백신 접종의 효율성 등을 살펴 향후 코로나 예방접종 정책이나 유행 예측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질병관리청·국립감염병연구소에 따르면 코로나 항체 양성률 조사는 올해 2~4분기 분기당 1만명씩 전국 17개 시도 총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개별 설문조사와 함께 코로나 접종이력, 확진 유무도 함께 파악한다.

첫 조사 결과는 다음 달 말이나 7월 초쯤 나올 전망이다. 확진 후 만들어진 항체가 사라지는 기간, 백신 추가접종이 필요한 시기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향후 예방접종 정책에 활용할 수 있다.

조사 참여는 개인이 선택할 수 없다. 정부가 대상자를 정한다. 인구통계학적으로 대표 표본을 선정해 성별·연령 등을 감안해야 통계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는 개인에게도 통보한다. 백신 접종 뒤 항체 지속 여부, 자신도 모른 채 무증상 감염이 되었는지 등 궁금한 사항 등을 알 수 있다. 다만 조사 참여 결정 시 개인의 동의가 필요하다. 만 5세 이상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 동의를 받아야 한다.

미국의 사례를 보면 지난 2월 기준 미 국민의 57.7%가 자연 면역을 형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50개 주의 병원에서 검사 후 남은 혈액 7만4000여 건을 대상으로 한 결과다. 항체가 가장 높게 형성된 나이는 0~11세(75.2%)로 4명 중 3명은 코로나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12~17세(74%)도 비슷한 항체 보유율을 기록했다.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 대비 누적 확진자 발생률은 34~35% 가량이지만, ‘숨은’ 감염자까지 포함하면 전체 항체 양성률은 이보다 높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 오미크론 변이 유행 이후 무증상이거나 경증도 많아 검사 없이 자연 면역된 경우도 상당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