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만 스쳐도 아픈데,,, 심근경색 위험까지 높은 병

통풍 환자는 심혈관질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바람만 스쳐도 통증이 느껴진다는 병이 있다. 고통이 굉장하다는 의미에서 이름 또한 ‘통풍’이라 붙여졌다. 혈액 내 요산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몸 안에 과도하게 쌓여서 생기는 염증성 관절염이다. 최근 통풍을 앓고 있다면, 심혈관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3배에 이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류마티스내과 신기철·김민정 교수와 강원대병원 류마티스내과 문기원 교수 공동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활용해 통풍 진단을 받은 환자 3306명과 나이와 성별 등을 매칭한 동일 규모의 정상인 대조군을 비교분석했다.

연구팀은 통풍 환자와 대조군을 2010~2015년 약 6년간 추적 관찰한 뒤 통풍 여부에 따른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도를 분석했다. 통풍 환자는 정상 대조군보다 고혈압이 생길 비율이 3배였고, 당뇨와 고지혈증, 만성신부전증을 앓는 비율도 높았다. 급성 심근경색과 뇌졸중 발병 위험은 각각 3.24배와 1.55배 높았고, 허혈성 심장질환 발병 위험은 1.86배였다.

외부 요인을 보정한 결과에서도 통풍과 심혈관질환 발병 사이의 유의한 연관성은 확인됐다. 연구팀은 통풍이 심혈관질환 발병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신기철 교수는 “체내 요산 농도가 증가하면 다양한 세포에서 염증 발현이 촉진된다. 이 과정에서 심혈관질환 발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통풍은 관절에 염증이 유발되면 극심한 통증을 동반할 수 있다. 7일이 지나면 정상화되지만 재발률이 높고 만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통풍 환자는 심혈관질환 위험 요인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요산 수치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통풍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만에 붉은색 육류와 해산물을 과다 섭취하면 체내 요산수치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기 때문.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고단백 위주 식습관을 피하며 절주 또는 금주하는 것이 좋다. 물을 자주 마시면 요산 배설이 촉진돼 통풍 예방에 도움 될 수 있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임상의학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 최신호에 게재됐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