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는 노력을 망치는 주말 습관 5가지

살 빼려는 노력을 망치는 주말 습관을 알아본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일 동안 열심히 일한 다음 주말이 되면 침대에 누워 TV를 보거나 좋아하는 식당에서 좋아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으며 하루를 보내기 쉽다. 평범한 도시 직장인이 주말을 보내는 흔한 풍경이다.

주말에 운동은 안 하면서 고지방 음식을 실컷 먹으면 월요일 아침 불어난 몸무게를 마주하게 된다. 하지만 내가 어떻게 주말을 보내는지 잘 살펴보면 이러한 패턴을 바꿀 수 있다. 살을 빼려는 우리의 노력을 망치는 주말 습관 ‘인디아닷컴’에서 소개했다.

1. 몰아서 잔다
수면은 체중감량 여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말이 되어 10시간씩 잠을 자고 싶어진다면 비만, 당뇨, 만성 염증의 위험이 있다는 걸 기억하자. 또한 주말에는 최소 7시간~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하도록 한다. 주말에는 조금 느슨해져도 괜찮지만, 평소 수면 습관을 완전히 망치지는 않도록 하자.

2. 외식을 즐긴다
주말에는 친구나 가족과 다양한 점심 식사, 저녁 식사 계획을 세운다. 긴장을 풀기에 아주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외식을 할 때 무엇을 먹는지 주의해야 한다. 다이어트 중인데 외식 계획이 생겼다면 집에서 요리한 음식을 준비해보라. 식당 메뉴 중에 선택한다면 기름진 음식보다는 구운 요리를 선택해보자.

3. 아침식사를 거른다
식사를 거르면 배가 고파지기 때문에 다음에 먹는 양을 조절하는 데 실패하고 간식을 과하게 먹게 된다. 보통 주말에는 아침 첫 끼를 거르고 점심에 푸짐하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습관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혈당 수치 변화를 심해지게 한다. 아침에 먹는 첫 끼는 건강하고 단백질이 풍부한 메뉴로 정한다.

4. 운동을 거른다
주말에 살이 찌는 걸 피하고 싶다면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하루는 운동을 하도록 한다. 헬스장에 가거나 덤벨 운동을 할 필요는 없다. 짧게 조깅하거나 30분 정도 걷는 것으로 충분하다.

5. 과음한다
좋아하는 술 없는 주말 휴식 계획은 완벽하지 않은 것 같다. 술을 마시는 건 괜찮지만 과음은 안 된다. 모임이 있다면 몇 잔을 마실지 미리 정해보도록 하자. 친구나 애인과 술을 마신다면 마시는 양에 더욱 더 조심해야 한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