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해도 살이 안 빠진다면? ‘이런’ 변화를 둬야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규칙적으로 꾸준히 운동해도 예상 외로 살이 잘 안 빠지는 사람들이 있다. 그 이유는 뭘까. 운동, 음식, 그리고 우리 몸이 이들을 처리하는 과정은 서로 복잡하게 얽히고설켜있다. 신체, 운동, 음식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해야 효율적인 체중 감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살을 뺄 목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은 근육 손실은 최소화하고 체내지방 감량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그러기 위해선 운동 못지않게 식단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적절한 비율로 먹는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영양, 신진대사, 운동 사이의 연관관계를 연구하고 있는 미국 오리건주립대학교 운동과학자 멜린다 매노어 박사에 따르면 무작정 칼로리 섭취량을 제한하고 덜 먹으려고 애쓰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운동생리학자이자 스포츠영양학자인 조단 문 박사 역시 안 먹으려고 버티는 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가장 흔한 실수다.

 

조단 박사는 신체단련 웹사이트인 피트트레이스(FitTrace)를 통해 “강도 높은 운동으로 근육 손상을 입은 뒤 12시간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운동으로 손상된 부분이 제대로 회복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손상된 근육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근력이 강화되는데, 이 같은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기 때문에 운동효과가 감소하게 된다는 의미다. 운동 후 적절한 칼로리 섭취가 동반돼야 하는 이유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체중을 감량하는 사람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또 다른 사실은 운동 시 제일 먼저 소모되는 칼로리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 몸은 기존에 축적된 지방보다 운동 직전이나 운동을 하는 동안 먹은 음식으로 들어온 에너지를 가장 먼저 소모시킨다. 방금 먹은 음식 속 당분은 아직 혈류 안을 떠돌고 있기 때문에 근육조직을 위한 에너지로 끌어다 쓰기 쉽기 때문이다.

 

즉 최근 먹은 음식을 소모시킨 다음에서야 몸에 누적된 지방을 분해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즉 운동 전이나 운동을 하는 동안 음식을 먹을 땐 칼로리에 주의해야 한다. 30분간 중간강도 운동을 하면 대략 200칼로리가 소모된다. 당분이 들어간 스포츠드링크나 단백질셰이크를 운동 전 먹게 되면 체중을 감량하는데 방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운동 중 불필요한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적정 식사량을 지키며 꾸준히 운동한다면 일주일에 0.5~1㎏씩 몸무게를 줄여나가겠다는 현실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다. 그 이상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근육 손실이 동반된다. 단 단백질 섭취비율을 좀 더 늘린 식단을 구성하면 근육 손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미국대학스포츠의학회는 매일 체중 1㎏당 1.2~2g 정도에 달하는 단백질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이처럼 적당량 단백질을 먹어가며 운동하면 체중 감량은 최대화하고 근육 손실은 최소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