씻지 않고 껍질째 먹는 사과, 건강에 안 좋을까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갑자기 허기가 진다거나 외출 전 급하게 배를 채울 때 깎지 않은 사과를 통째로 들고 베어 먹을 때가 있다. 그런데 이 사과는 장을 본 뒤 씻지 않은 채 냉장고 신선실에 넣어둔 것이다. 이처럼 씻지 않은 사과를 먹은 상황, 건강상 문제는 없을까. 만약 옷에 쓱쓱 문지른 다음 먹는다면 또 어떨까.

 

사과는 씻지 않은 상태에서도 표면이 매끄럽게 탐스러워 깨끗한 것처럼 보인다. 그대로 먹어도 별다른 이상이 없을 것처럼 매혹적이지만 백성공주가 사과의 겉모습에 넘어갔듯 겉보기만으론 알 수가 없다. 현미경으로 봐야 보일 법한 해로운 물질들이 숨어있을 수 있단 것이다. 백설공주가 먹은 사과처럼 독극물까진 아니지만 사과 표면에 붙은 각종 세균 농약이 우리 몸에 독으로 작용할 수 있다.

 

미국 테네시주립대학교 산드리아 갓윈 교수에 따르면 가능성은 낮지만 최악의 상황도 생각해볼 수 있다. 병원균이 묻어있을 가능성이다. 면역체계가 약하거나 면역계에 손상을 입은 사람이라면 보통 건강한 사람들에게는 별다른 해가 되지 않는 정도의 세균량으로 식중독에 걸릴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과는 수확을 한 뒤 각 각 가정으로 도착할 때까지 먼 길을 이동한다. 다양한 병원균이나 잠재적으로 건강에 해로움을 미칠 수 있는 미생물과 접촉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것이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매년 9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오염된 음식물을 먹고 병에 걸리는데, 그 중 과일과 채소가 원인이 되는 사례는 46%에 달한다.

 

대장균, 살모넬라균, 리스테리아균,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병원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것이다. 이는 복통과 열병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신부전과 요로감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병원균만이 아니다. 뉴햄프셔대학교 다비다 마골린 교수에 따르면 수확을 하는 과정에서 땅으로 떨어진 사과는 동물 배설물과 접촉한다. 또 사과는 잔류농약이 많은 대표적인 과일로 꼽히기도 한다.

 

테네시주립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냉장고 채소보관실은 냉장고의 가장 지저분한 영역 중 한 곳이라는 점에서도 보관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채소보관실은 부패한 음식의 터진 틈으로 흘러나온 각종 박테리아들이 득실거리는 공간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유기농 사과는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 같은 사과는 농약을 친 사과보다 벌레가 먹은 미세한 구멍들이 많기 때문에 수확 이후나 냉장 보관 도중 박테리아가 침투하기 쉽다는 약점이 있다.

 

물론 씻지 않은 사과를 먹었다고 해서 크게 몸이 아픈 사람들은 실질적으로 많지 않다. 또 몇몇 연구들에 따르면 땅에 떨어진 과일을 수건이나 으로 문지르면 그것만으로도 상당수의 박테리아가 제거된다. 그래도 깨끗이 세척해 먹어야 한다는 것은 만약의 하나 있을 위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겐 익숙해져야 할 건강한 생활습관이라고 보면 된다. 냉장고 신선실을 정기적으로 깨끗이 청소하고 과일을 구매한 즉시 흐르는 물로 씻으면 운 나쁘게 사과를 먹고 병에 걸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