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 후 맥주 한 잔, 건강에 문제 될까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는 저녁시간 가볍게 마시는 맥주 혹은 와인 한 잔은 큰 즐거움이 된다. 긴장이 풀리고 온전히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할애한다는 만족감에 알코올의 알근한 기운까지 더해져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매일 밤 이렇게 마시는 술 한 잔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이론상 봤을 땐 매일 밤 한 잔 정도 마시는 술은 건강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문제는 술 그 자체가 아니라 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밤에 귀가한 뒤 을 마시지 않으면 도무지 긴장이 풀리지 않는다면 이때는 걱정해야 할 수준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정신과전문의 게일 살츠 박사는 술을 가볍게 마시는 건 건강에 별다른 해가 되지 않지만 의존도가 높다고 판단될 때는 이미 우려되는 상황에 이르렀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알코올 스트레스 불안감을 제어하는데 이용한다는 것은 약물남용 혹은 알코올중독 상태로 발전될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시간이 지날수록 알코올에도 내성이 생긴다. 술 한 잔으로는 더 이상 마음을 달래고 위로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즉 감정적 이완 상태에 도달하려면 이전보다 알코올 섭취량이 늘어나야 한다.

 

즉 술로 긴장을 푸는 습관이 있다면 어느 순간 한잔이 두 잔으로, 두 잔이 세 잔으로 점점 늘어나게 된다. 매일 밤 술을 마시는 것 자체는 해가 되지 않지만 마시는 빈도수가 높은 만큼 의존도가 높아질 가능성도 증가한다는 점이 문제라는 것이다.

 

술에 대한 의존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오늘밤 술 마시지 않기를 한 번 시도해보자. 저녁에 목욕을 하고 나와 소파에 앉아서도 이 같은 결심을 취소하지 않아도 된다면 아직 알코올 의존도가 높은 상태는 아니다. 하지만 머릿속에서 술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거나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증폭된다면 알코올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살츠 박사는 알코올을 대체할 수 있는 보다 건강한 방법을 찾으라고 권장한다. 운동, 명상, 요가, 반신욕, 음악듣기, TV시청하기처럼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찾으라는 것이다. 술을 완전히 끊을 필요도 없다. 매일 밤 마시지 않아도 괜찮다는 생각을 한다면 의존도가 높지 않으므로 간혹 마시는 정도는 별다른 문제가 없다. 만약 스스로 극복할 자신이 없다면 정신건강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과 치료를 고려해볼 수도 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