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건강’에 도움되는 식습관 3가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흡연이나 미세먼지, 대기오염 등으로 인해 폐 건강을 위협받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폐 기능이 저하되면 기도가 좁아져 호흡곤란이 발생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까지 걸릴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이 질병은 전체 사망 원인의 4번째를 차지하며, 앞으로 수십 년 내에 더 높은 사망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폐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자신이 환자인 줄도 모른 채…”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병이 폐 질환이다. 시간이 지나면 기침, 가래 등이 나타나 감기로 오해하기 쉽다. 몸을 크게 움직이거나 운동할 때 호흡이 힘들면 비로소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바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들이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담배나 대기오염 물질 등 유해 입자나 가스에 의해 폐에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이 일어나 발생하게 된다. 만성 염증은 기관지가 좁아지게 만들고 폐실질을 파괴해 폐기종을 일으킨다.

 

또한 악성종양, 심장 질환 등 위중한 질환이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2014년)에 따르면 국내 40세 이상의 14.2%, 65세 이상에서는 31.1%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속히 치료가 필요한 중증 이상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가 200만 여명이나 된다. 하지만 대부분이 자신이 환자인 줄도 모르고 있으며, 제대로 된 치료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흡연이 주범. 주방의 연기도 원인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은 흡연이다. 환자의 90% 이상이 흡연자이며 하루에 몇 갑씩, 몇 년간 흡연을 지속했는지에 따라 발병률이 달라진다. 과거에 담배를 피웠다가 끊은 상태라도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남아 있다. 흡연자의 경우 담배를 피우지 않는 환자들에 비해 호흡기 질환과 폐 기능의 이상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나고 사망률 또한 높다.

 

흡연을 전혀 하지 않는 여성이라도 음식을 조리할 때 나오는 연기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걸릴 수 있다. 직업상 먼지와 화학약품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때도 이 병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금연은 필수이고 주방이나 작업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환기에 주의해야 한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육류, 달걀 등 동물성 단백질 섭취가 중요

폐 건강을 위해서는 먼저 영양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등 육류, 달걀, 우유 및 과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단백질은 우리 몸을 이루는 물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성분으로 근육이나 세포 등을 구성한다. 폐 부위를 만드는 기초 물질인데다 점액을 만들어 박테리아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체내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폐 근육이 약해지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특히 단백질은 면역을 담당하는 물질이기 때문에 평소 육류나 달걀 등으로 몸 관리를 해두는 것이 좋다. 육류에 함유된 단백질과 아연, 비타민 B6, 셀레늄은 체내의 면역력을 끌어 올린다. 아연은 미네랄 중 면역력 증강에 가장 크게 관여하는 성분이다.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생성을 돕기 때문에 약간의 아연 결핍도 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백질의 영양학적 품질은 식물성 보다는 동물성이 더 높다. 식물성과 달리 육류나 달걀 등에 함유된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흡수되고 이용되는 비율이 높아서 인체의 면역세포, 각종 호르몬 등을 만드는 주원료로 쓰인다.

 

폐 건강을 위해서는 육류와 함께 과일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과식은 숨이 차는 원인이 되므로 적은 양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의 경우 예후가 더 나쁘기 때문에 정상 체중으로 늘리려고 노력해야 한다. 비만이나 너무 마르지 않게,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폐 건강에 도움을 준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2
    댓글 쓰기
    • 윤*** 2022-05-02 21:35:38 삭제

      단백질 섭취가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장*** 2022-05-02 10:19:01 삭제

      ’폐 건강’에 도움되는 식습관 3가지 ---------- ---------- ‘폐 건강’에 도움 되는 식습관 3가지 제대로 표기하세요! 한 두 번도 아니고... ’폐 건강’ - 왜 이렇게 표기하는지??? - 무식해서 이러시는가...? 무 개념 이신가...? ‘폐 건강’ - 바르게 표기하십시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