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커피 한 잔은 ‘빈혈’과 ‘당뇨병’의 적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사 후 커피를 즐기는 모습은 이제 익숙한 풍경이다. 직장 동료들과 어울려 점심을 먹은 후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것은 ‘예정된 코스’나 다름없다. 그러나 식후 1시간 이내에는 커피를 피해야 하는 사람들이 있다. 평소 빈혈로 고생하는 사람이나 당뇨병 환자들이다.

 

커피에 들어 있는 탄닌 성분은 몸 안에서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식사를 했더라도 식후 커피 한 잔으로 헛일이 될 수 있다. 이는 녹차나 홍차도 마찬가지다. 세브란스병원 영양팀은 “식사 도중과 식후 1시간 이내에 커피, 차, 청량음료를 마시는 습관은 빈혈의 적임을 알아두자”고 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빈혈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경우나 몸무게를 짧은 시간에 빼려고 먹는 양을 과도하게 줄인 경우, 또는 불규칙한 식습관을 가진 사람에게서 흔히 나타난다. 빈혈이 있는 사람은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혈액을 만드는 데는 거의 모든 영양소가 관여하기 때문이다.

 

또한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어야 한다. 철분은 흡수율이 낮은 편으로 음식에 따라 철분 흡수량에도 차이가 많다. 동물성 단백질 식품의 철분은 10-30% 정도만 흡수되고 채소류에 포함된 철분은 2-10%로 흡수율이 낮다.

 

따라서 곡류나 채소보다는 가급적 고기, 생선, 계란 등 동물성 식품을 많이 먹어야 한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간, 굴, 녹황색 채소, 다시마, 미역, 완두, 깨, 우유, 조개류, 달걀 노른자, 말린 과일 등이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사 후 커피는 당뇨병에도 좋지 않다. 커피 속의 카페인이 혈당조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공복 상태보다는 당분이나 탄수화물을 섭취한 후 커피를 마시면 혈당이 더 상승되고 지속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카페인이 인슐린 민감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건강한 사람은 식후 카페인을 섭취하더라도 체내 시스템이 작동해 혈당이 자동적으로 조절된다. 하지만 혈당강하제를 복용하고 있는 당뇨환자는 식후 카페인을 섭취하면 혈당 강하제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식후 커피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커피는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국의 최고 영양 관련 자문기구인 식사지침자문위원회는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3-5 잔의 커피를 마실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커피에 든 카페인 성분은 일부 질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해 적정량을 마시는 것이 좋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8개 댓글
  1. ㅇㅇ

    빈혈의 적이면 좋은 거 아님?

    1. ㅅㅅ

      나도 그생각하고 내용보러옴

      1. 주주주

        빈혈이 있는사람에게는 해롭다는 뜻이 아닐까요?

    2. dolooco

      그러게요~**

      1. 어이없

        그런 논리면 당뇨에 좋은 음식 이라하면 당뇨를 돕는(강화하는) 음식이라는 말임? 진짜 대단들하다ㅎㅎ

    3. 익명

      예리한 지적입니다.
      표현의 어폐 ㅋ

  2. 슈가

    단어 선택을 신중하게… “빈혈의 적,” 빈혈에 좋다는 걸로 읽힙니다.

  3. 익명

    식후가 아닌 식사 대신 커피를 아침식사로 50여년 먹었는데 아직 병원에 단 하루도 입원 한적 없이 살고 있음. 학생때 시험기간에 잠 자지 않으려고 먹기 시작해 지금껏 눈뜨면 마시고 있음.

    1. 익명

      그건 전혀 다른 내용…식후에 커피 마시면 철분흡수에 방해된다는것이지 간헐적 단식이 빈혈과 관련있다는 이야기는 아님.

  4. 익명

    좋아하는데.
    그럼 언제마심?

  5. 김 호

    브런치때 커피 마셨는데 몇시간 안돼서 저혈당 왔음

  6. 익명

    고혈압, 당뇨 셋트로 있는사람은 뭐 물 먹으라는 거냐?

  7. 윤형도

    당뇨병 환자들은 식사 후 1시간 내에 커피 섭취는 피해야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 Anna

      강조하려다 틀리면 망신이죠
      빈혈의적이면 빈혈을 물리친다는 뜻인데…

      1. 이원재

  8. 모나미

    물 마시는 중

  9. 성숙한시민의식은어디에

    창피한 수준의 기사다. 단백질이 필요하니 고기를 먹어라? 단백질과다로 이미 현대인들이 먹고 있는 약의 숫자가 모자라서 이런 객관성 없는 기사를 쓰나? 한국 봐라. 두집 중 하나가 고기집이다.그래서 대장암 발병률 세계 최고가 됐냐?

  10. 김상현

    문제는 커피 마시지 말라는 뜻 아니고 120가지 약 복용 때 1시간이상 거리두기 주의해야, 그리고 커피 와 상극음식 은 최소 2시간 이상은,
    좋은음식 즉 커피와 좋은 음식인지 확인하고 마셔야 아닌가 합니다
    보이차 가 폐렴구균 방지하고 면역 손실없음니다

  11. 박수정

    저도당뇨가있는데심하지는않아요
    제가요즘 블랙 커피을마시고있습니다
    저는식사하고오전10시에마시고점심먹고1시나2시쯤
    먹는데그것또않되나요
    그럼몆시쯤먹으면되나요
    시윈한답주세요

    1. 배둘래햄

      괜찮습니다. 커피가 당뇨에 좋다는 내용은 엄청 많습니다. 제일 확실한 것은 원두커피를 종이필터에 걸러서 마시면 이로움은 취하고 해로움은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12. 해피

    중국인들은. 식사할때 차를 마시던데

  13. 평화

    식사후 1~2시간정도 기다렸다 음식이 충분히 소화흡수되었을 때 마시면 됩니다
    식후 커피를 바로 마시면 카페인이 음식속의 철분과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고 소변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14. 코피

    이제 국민 다 수의 커피는 그만 좀 놓아주자! 왈가왈부, 이러쿵저러쿵 말도 많은 커피는 죄가 없다.

  15. 코피

    국민 다 수의 기호식품!

  16. 주소정

    머걸께엄따

  17. 교포

    기자는 한국말 못하는 외국인이네요

    제목이 내용과 정반대임

    참 어리석은 기자네요

  18. 익명

    왠만하면 커피 마시지 말길
    내가 커피 중독자였는데, 얼마전에 기능의학과 내분비학 병원 가서 겨우 치료 받고 이제 조금 살만하다….카페인은 그냥 각성 효과로 피로를 풀어주는게 아님,,,카페인이 몸에 흡수되면 부신피질에서 나오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가 안됨….그러면 만성피로 부신기능저하증에 걸림….코르티솔은 적게 나와도 문제이고 많이 나와도 문제이고 코르티솔 분비에 방해가 되는 카페인은 멀리해야임’……
    운전할때 사무 볼때 너무 졸려우면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하지만….

  19. 익명

    커피콩 볶으민서 발암물질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