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백신 자이코브디, 2회 접종 인도 긴급사용승인

[이미지=엔지켐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은 pDNA 코로나백신 자이코브디(ZyCoV-D)가 지난 26일 2회 접종백신으로 인도 DCGI(의약품관리국)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pDNA 코로나백신 자이코브디는 지난해 8월 인도 DCGI로부터 3회 접종백신으로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는 2회 접종백신으로 편의성이 크게 개선된 백신에 대해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하였다.

자이코브디 백신은 기존에 0일과 28일, 56일차에 2mg씩 3회 접종하는 백신으로 임상 3상 결과분석에서 3회 접종 중 2회까지만 접종한 대상자들에게 세포면역원성이 10배 이상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에서 12세 이상의 건강한 지원자 310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였고, 결과에 따라 접종 방식을 3mg씩 2회로 개선하여 0일째와 28일째 투여하는 방식에 대해 인도 DCGI로부터 효능을 인정받아 긴급사용승인을 얻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자이코브디의 임상 3상 결과에 대해 안전성 및 효능 분석 데이터가 지난달 세계적 학술지 란셋(The Lancet)에 게재된 바 있다.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자이코브디는 COVID 19 RT-PCR 확인된 감염에 대해 66.6%의 예방 효능을 보였으며, 중증 질환(폐렴) 및 사망 예방에 대해서는 100% 효과를 보였다.

자이코브디는 인도 글로벌 제약사 자이더스 라이프사이언스에 의해 개발됐다. 엔지켐생명과학에서 제조 라이선스 기술이전계약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 제조·공급될 예정이다.

2~8℃에서 보관이 가능하며 25℃에서 최소 3개월 동안 우수한 안정성을 나타냈기 때문에 백신의 운송 및 보관이 수월해 콜드체인이 갖춰지지 않은 국가에서도 원활한 유통이 가능하다.

장봄이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함께 볼 만한 뉴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