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의 95%, 얼굴 그릴 때 눈 위치 잘못 그린다

 

종이 한 장을 펼치고 펜을 든 다음 아무 얼굴이나 그려보자. 원한다면 사람 얼굴이 담긴 사진을 옆에 놓고 보면서 그려도 좋다. 훈련된 미술가가 아니라면 대부분 눈의 위치제대로 그리지 못하는 실수를 저지를 것이다. 사람 얼굴을 그릴 때 눈 위치를 제대로 그리지 못하는 데는 과학적인 이유가 있다.

 

‘미학·창의성·예술심리학(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미술가를 제외한 일반 사람의 95%가 얼굴을 그릴 때 눈 위치를 제대로 배치하지 못한다.

 

이 연구를 진행한 미국 연구팀에 따르면 이는 얼굴 부위 간의 거리와 위치에 대한 기본적인 편견 및 지식 부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75명의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스크린에 등장하는 두 명의 얼굴을 따라 그리도록 했다. 사진 속 두 인물은 동일한 사람이지만 한 장은 머리카락이 덮여있고 또 다른 한 장은 대머리라는 차이점이 있다.

 

또 실험참가자 중 절반에게는 사람의 눈 위치얼굴의 중간쯤에 위치한다는 정보를 주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이 같은 정보를 주지 않았다.

 

실험결과, 전반적으로 실험참가자들은 사람의 얼굴을 그릴 때 눈의 위치를 극단적으로 얼굴 위쪽에 위치하도록 그리는 경향을 보였다. 그들에게 보면서 그릴 수 있는 얼굴 사진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미술가를 제외한 사람들이 이처럼 눈 위치를 제대로 그리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눈의 위치를 도식적으로 정밀하게 표현하는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단지 도식적 지식의 부재만이 이 같은 오류를 낳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눈 위치가 얼굴의 중간에 위치한다는 사전 정보를 얻은 실험참가자들마저 눈의 위치를 원래보다 다소 높게 그리는 경향을 보인 것이다. 눈 위치에 대한 정보가 없는 실험참가자들보단 나았지만 여전히 위쪽에 위치하도록 배치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오류는 얼굴을 볼 때 앞이마 영역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사람의 얼굴을 볼 때 이목구비가 모여 있는 영역을 제외한 주변부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둔다. 대머리인 사람은 머리카락이 있는 사람보다 앞이마 영역이 넓어지는데, 실험참가자들은 이를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눈 위치가 더욱 올라가는 결과가 나타났다.

 

또 사람은 근본적으로 수직공간의 윗부분을 무시하는 기본적인 편견도 있는 것으로도 보인다. 수직선을 하나 그어놓고 가운데에 을 찍어보라는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보다 가운데보다 다소 위쪽으로 점을 그린다.

 

연구팀 역시 실험참가자들에게 수직선을 양분해보라는 요청을 했는데 눈의 위치를 위쪽으로 그리는 사람일수록 선 위의 점 역시 높이 그리는 경향을 보였다. 즉 기본적으로 사람은 위치에 대한 편견이 형성돼 있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얼굴 그리기처럼 단순한 테스트만으로도 인간의 특이한 기질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를 흥미롭게 평가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