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마사지법 6

 

스트레스는 직장인의 숙명일까.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연구소가 한 해 동안 성인 직장인 19만5666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61.7%가 직무 스트레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직장인 스트레스 원인으로는 대인관계 16.6%, 경제문제 5.6%, 반복되는 일상생활 4%, 질병 등 건강문제 2.1% 순이었다. 특히 직무 스트레스는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40대 남성으로 10명 중 7명(68.1%)이 부담을 호소했다.

 

 

 

40대 남성 뒤를 이어서는 30대 남성 67.5%, 20대 남성 59.9%, 20대 여성 58.6%, 50대 이상 남성 56.9% 순이었다. 그렇다면 이런 스트레스는 어떻게 해소하는 게 좋을까. 보통 TV시청, 비디오게임, 낮잠, 마사지 등이 꼽힌다.

 

그런데 미국 최대 마사지 프랜차이즈인 마사지 엔비 소속 치료사인 윈스턴 무어는 “마사지는 다른 어떤 스트레스 관리법보다도 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이라며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주는 동시에 혈압을 낮춰주고 몸의 독소를 내보내는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영국 온라인 의학전문지 메디컬뉴스투데이가 무어의 조언을 토대로 직장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부위 별 스트레스 해소 마사지법 6가지를 소개했다.

 

 

 

엄지와 검지 사이

스트레스로 두통이 올 때에는 엄지와 검지 사이 삼각형을 이루는 살 부위를 압박해준다. 반대편 손 엄지와 검지로 이 부위를 꼭 짜듯이 10~20초 동안 두통이 완화될 때까지 눌러준다. 반대편도 동일하게 하면 된다.

 

머리 뒷부분

머리 아랫부분을 자극하는 것은 두통을 완화시키는 또 다른 방법. 목뼈를 중심으로 머리 뒤편 두개골 바로 아랫부분 양쪽을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눌러준 뒤 10까지 센다.

 

귓불

귓불을 자극하면 두통이 완화되면서 신체가 안정을 찾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양 쪽 엄지, 집게손가락으로 귓불을 쥐어짜듯 움켜쥔 뒤 아랫방향으로 아프지 않을 정도로 힘껏 당긴다. 20초 동안 실시하면서 코를 통해 천천히 복식호흡하면 안정 효과가 더 강화된다.

 

 

 

목과 어깨

오랜 시간 컴퓨터 앞에서 타자를 치다 보면  어깨긴장이 쌓이게 마련이다. 어깨를 최대한 많이, 귀까지 움츠려 올린 뒤 5초 버티고 다시 최대한 많이 낮추고 5초 버티는 동작을 반복한다. 어깨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좋다.

 

양쪽 반대편 손을 이용해 머리를 왼쪽과 오른쪽 방향으로 최대한 떨 군 뒤 각각 10까지 센다. 목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좋다.

 

골프공으로 발 마사지

사무실에서 신발을 벗고 발밑에 골프공을 두고 골고루 굴려준다. 발에는 온갖 신경이 몰려 있어 5분 정도 하면 긴장이 풀리고 몸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윤*** 2022-04-26 15:30:25 삭제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에 대한 각기 다른 마사지가 필요하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