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렬하게 운동하면 ‘이것’ 식욕 줄인다 (연구)

다이어트 중 격렬한 운동을 하면 기름진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 중 격렬한 운동을 하면 기름진 음식에 대한 욕구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와 와이오밍대학교 연구진은 쥐 실험을 통해 운동이 특정 음식에 대한 자제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최근 비만학회저널 ≪비만 Obesity≫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28마리의 쥐를 대상으로, 레버를 누르면 불이 켜지고 소리가 난 후 고지방 펠릿이 나오는 조건을 훈련시켰다. 연구진은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고강도 트레드밀 달리기를 하도록 했고, 다른 한 그룹은 평소 활동 외에 추가적인 운동은 시키지 않았다.

두 그룹의 쥐 모두 고지방 펠릿에 대한 접근은 30일 동안 제한됐다. 30일 후 다시 레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었는데, 이번에는 레버를 눌러도 펠릿은 나오지 않고 불빛과 소리만 나도록 했다.

관찰 결과, 운동을 하지 않은 쥐는 운동을 한 쥐보다 레버를 현저히 많이 눌렀는데 이는 운동이 펠릿에 대한 욕구를 감소시켰음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의 교신저자인 워싱턴주립대학교 생리학 및 신경과학 연구원 트래비스 브라운 박사는 “다이어트를 유지하는 데 정말 중요한 부분은 먹고 싶은 것을 참을 수 있는 능력”이라면서 “운동은 체중감량에 신체적으로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한 욕구를 통제하는 데 정신적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식이 약물과 같은 방식으로 중독성이 있는지는 아직 해결되는 않은 연구 과제다. 하지만 사람들은 패스트푸드 광고와 같은 단서에 반응하는 것으로 보이며, 다이어트를 한 기간이 길수록 그러한 단서에 저항하기 어려울 수 있다. 브라운 박사는 이러한 신호를 무시할 수 있는 능력은 운동이 건강을 증진시키는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추가 연구를 통해 다양한 수준의 운동이 특정 음식에 대한 욕구에 미치는 영향과 그러한 욕구를 억제하기 위해 운동이 정확히 뇌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