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식사 중 ‘아침 가장 중요’ 여전히 유효할까?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침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끼니다. [사진=kazoka30/게티이미지뱅크]
1일 1식을 하거나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공복 시간을 길게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 같은 식사 방법을 택한 사람들 중 상당수는 아침 식사를 거른다.

그런데 예전부터 전해져온 한 가지 문구가 거슬릴 수 있다.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는 ‘아침 식사’라는 것.

이 문구는 여전히 유효할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그렇다.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 1000명과 아침을 거르는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미국의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침을 먹는 사람들이 전반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더 높았다. 심지어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승진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스웨스턴대가 실시한 연구에서는 아침 식사가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데이터가 도출됐다. 성인 1만 575명을 대상으로 하루의 첫 식사 시간을 기준으로 분석해본 결과, 오전 8시 30분 이전에 아침을 먹은 그룹이 다른 그룹들보다 혈당 수치, 인슐린 저항성 수치 등이 더 낮았다. 인슐린 저항성이 커지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할 때 더욱 효율적으로 대사 작용이 일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건강한 성인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에 의하면 아침을 먹은 사람들은 운동 중 탄수화물을 태우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랐다. 운동 후 한 식사의 소화와 신진대사 역시 더욱 원활하게 이뤄지는 경향을 보였다.

아침 식사의 건강상 이점을 보여주는 연구는 이외에도 다양하다. 하루 중 가장 분주한 시간대인 만큼 거르기 쉬운 아침이지만, 최근까지도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결과들이 여전히 보고되고 있다. ‘하루 식사 중 아침이 가장 중요하다’는 오랜 문구는 유효하다.

    문세영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5
    댓글 쓰기
    • 윤*** 2022-04-24 14:05:22 삭제

      아침 식사는 꼭 챙겨먹는 것이 좋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 2022-04-23 09:59:55 삭제

      이침식사를 한다 안한다라는 절대적인 것은 없다. 언론이나 기업들은 틀을 만들어 자꾸 마케팅만 하려고 하는것을 사람들이 너무 모른다. 아침식사 여부가 중요한게 아니라 아침에 어떤걸 어떻게 먹는 게 가장 몸메 좋은지를 다루는 기사가 더 현명하고 구독자에게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정제된 당류 성분을 최소화하고 섬유, 지방질 식사를 늘리라던지... 다짜고짜 아침 O,X 이런 설문지 인용만 하는 이런 기사 말고... 요즘 설문결과든 논문이던 믿을게 뭐가 있는가. 조작하고 몇손 거쳐서 가감되면 그만인것들 투성인데...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익*** 2022-04-22 18:06:03 삭제

      생체 리듬 상 아침은 인체가 배설을 하는 주기와 충돌하기 때문에 안 먹는 게 유리합니다. 16:8 간헐적 단식을 하고 있는데 점심, 저녁만 막는 걸로 바꾼 뒤 당화혈색소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아침을 굶고 폭식을 해서 문제이지 아침을 안 먹는 게 문제가 아닙니다.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이*** 2022-04-22 17:42:47 삭제

      잘합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김*** 2022-04-22 14:00:18 삭제

      아침식사안하고 지금 61세까지 건강하게 살아온 남성입니다 아침식사를 강조하는것은 맞지않아요

      답글1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