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어려울 때, 체중 감량 돕는 음식 5

음식 중에는 몸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종류가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강을 지키고 체중을 적당하게 유지하는 데는 운동만한 게 없다. 그러나 저마다 사정은 있는 법. 누구는 시간이 없고, 누구는 의지가 약하다. 운동의 중요성을 모두 아는데 정작 꼬박꼬박 하는 사람은 드문 까닭이다.

고맙게도 음식 중에는 (물론 적당량만 먹는다면!) 몸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종류가 있다. 어떤 음식일까? 미국 ‘잇디스닷컴’이 정리했다.

◆ 달걀 = 단백질, 비타민 등과 함께 콜린이 풍부하다. 콜린은 동물의 대사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 특히 지방을 태우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아침에 달걀을 먹을 것. 그럼 몸은 하루 종일 일정한 속도로 지방을 분해한다.

◆ 브로콜리 = 살짝 데쳐 좋아하는 소스를 찍어 먹는다. 조리 방법은 간단하지만 영양가는 만만치 않은 채소. 비타민 C와 철분, 칼슘이 특히 풍부하다. 브로콜리는 식도암, 결장암, 폐암 등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한편 대사 과정을 촉진해서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토마토 = 스프나 스튜를 끓일 때 넣는다. 고기와 함께 구워 먹어도 맛있다. 토마토가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건 리코펜과 베타카로틴 성분 덕분. 잘 익은 토마토일수록 풍부한 이들 항산화 물질이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걸 막아준다. 생과일보다 케첩이나 페이스트 같은 가공 식품을 먹는 게 더 효과가 좋다는 사실도 기억할 것. 이들 제품은 빨갛게 완숙한 토마토로 만들기 때문이다.

◆ 땅콩버터 =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땅콩버터를 먹은 이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에 비해 포만감을 느끼는 시간이 훨씬 길었다.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덕분이다. 물론 땅콩버터에는 지방이 많다. 그러나 대부분 단일 불포화지방이기 때문에 피를 맑게,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차 =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도 건강하게 장수하는 건 차를 많이 마시는 덕분이라는 얘기가 있다. 차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고혈압, 동맥경화, 각종 암을 예방한다. 특히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칼로리 소비를 늘리고 복부 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3개 댓글
  1. 조기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 익명

    토마토가 케찹이나 페이스트로 먹는게 더 좋다고??? 케찹에 설탕이 얼마나 많이 들었는데 체중감량에 좋다는거야???

  3. 조릴리

    맞아요 뭐든 꼭꼭 씹어 먹고 맛있게 먼
    먹는게 보약입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