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심정지 예방하려면 매일 해야 하는 행동

매일 10분간 걷기 운동으로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매일 10분간 빠르게 걷는 것만으로도 심혈관 질환의 가장 큰 위협인 급성 심정지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심장내과 진무년 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한 연세대 정보영 교수, 차의과대 양필성 교수 공동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18세 이상 성인 50만4840명 대상을 장기간 추적 관찰해 신체 활동량이 급성 심정지에 미치는 영향을 용량-반응 관계(dose-response relationship)를 통해 확인했다.

연구에 따르면,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참가자와 비교하면 가이드라인에서 권장하는 최소 운동량의 3분의 2 수준으로만 신체 활동을 해도 급성 심정지 위험이 낮았다. 최소 권장 운동량의 5배까지 해도 이러한 운동 효과는 유지됐고 최소 권장 운동량 5배 이상의 고(高) 운동량에서도 급성 심정지 위험이 커지지 않았다.

신체 활동량에 따른 신진대사 해당치(Metabolic Equivalent Task; MET)와 급성 심정지와의 용량-반응 관계 분석을 보면,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 국내외 가이드라인에서 권장하는 최소 신체 활동량(7주당 7.5 MET-시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주당 5 MET-시간 신체 활동량부터 급성 심정지 위험을 낮추는 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운동 효과는 주당 40 MET-시간 신체 활동량까지 이어졌다. 급성 심정지 위험을 가장 낮추는 효과를 보이는 가이드라인 권장 최소 신체 활동량은 2배에서 3배 사이에 해당하는 구간에서 보였다. 신체 활동의 급성 심정지 위험을 낮추는 이점은 나이와 성별, 고혈압, 당뇨, 심부전 등 동반 질환 여부와 관계없이 효과가 일정했다.

진무년 교수는 “고령화로 심혈관 질환이 증가하고 있지만, 가이드라인이 권장하는 최소 운동량을 하는 성인은 절반도 되지 않는다”며, “하루 10분 정도 매일 빠르게 걷기 정도의 중강도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급성 심정지 및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이미 높은 수준의 운동을 하고 있는 성인도 꾸준히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급성 심정지를 비롯한 여러 심혈관 질환 예방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의 메이요 클리닉 회보(Mayo Clinic Proceedings) 2022년 4월호에 ‘Association of Physical Activity With Primary Cardiac Arrest Risk in the General Population: A Nationwide Cohort Study of the Dose-Response Relationship’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김성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