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하기 싫을 때 ‘이렇게’하면 동기 UP

어떻게 해야 운동하기 싫은 마음을 극복하고 운동으로 얻는 수많은 장점을 누릴 수 있을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운동을 하면 건강에도 좋고 기분이 좋아진다거나 중독성이 있어 계속 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운동은 하기 어려운 일 중 하나다. 어떻게 해야 운동하기 싫은 마음을 극복하고 운동으로 얻는 수많은 장점을 누릴 수 있을까.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운동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방식에는 외적 동기부여와 내적 동기부여가 있다. 호주 온라인매체 <The Conversation>에서 어떻게 운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소개했다.

1. 자신만의 이유를 파악한다
운동이 나에게 왜 중요한지 이유를 찾아 내적 동기를 높인다. 운동으로 무엇을 얻고 싶은지 명확히 하면 행동으로 옮기는 데 도움이 된다. 외적 동기부여 또한 운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함께 운동 할 친구를 만든다
다른 사람과 함께 운동하면 서로 격려도 되고, 상대방을 실망시키지 않으려는 마음에 운동을 유지하기 쉬워진다. 연구에 따르면 혼자서 운동할 때보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운동하면 더 오래 할 수 있다고 한다.

3. 스스로에게 보상을 준다
새 옷이나 신발 등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보상을 스스로에게 준다. 이 때 보상은 특정 양의 운동을 하는 것을 조건으로 해, 목표를 달성한 후 얻을 수 있게 해야 한다.

4. 피트니스 트래커를 사용한다
피트니스 트래커는 셀프 모니터링, 목표 설정 등 동기부여를 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피트니스 트래커가 신체활동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있다.

5. 매일 같은 시간에 운동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운동을 해 습관이 되도록 한다. 연구에 의하면 아침 운동이 더 빠르게 습관을 형성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을 한다
새로운 운동 습관을 시작하는 건 그 자체로 충분히 어렵다.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을 해 운동을 유지할 가능성을 높이도록 한다. 또한 즐기는 운동을 하면 자신도 모르게 더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하게 되기도 한다.

7. 음악을 듣는다
운동을 할 때 빠른 비트의 음악을 들으면 기분도 좋아지고 덜 힘들게 느껴진다. 걷기나 달리기와 같이 리드미컬하고 반복적인 형태의 운동에 특히 효과적이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1 개의 댓글
  1.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꼭 낼 부터 실천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